[공진단]9월 15일 공시진단 리뷰…삼성전자

입력 2020-09-15 13:07  

    9월 14일자 공시를 기반으로 9월 15일에 방송했습니다.

    삼성전자가 6만원을 뚫었습니다. 3분기 영업이익으로 11조원을 예측하는 보고서가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코스피가 다른시대를 열고 있습니다. 동학 개미들이 막대한 부를 창출하는 신기원을 이룩할 지 주목됩니다.

    △삼성전자[김재성·강석채 상무, 7110만원 매수 (09.10, 0%]

    =임원들은 친인척만큼이나 내부 정보에 정통한 인사입니다. 그래서 금감원은 임원들이 한 주만이라도 거래를 하면 공시를 해야한다는 규정을 두고 있습니다.

    =삼전이 역사상 신고가를 기록할 듯 합니다. 투자가들은 추격 매수를 해야 할지, 아니면 차익 실현을 해야 할지에 대해의문입니다. 이럴 때 임원들의 거래 내역은 좋은 참고 자료가 됩니다.



    =김재성·강석채 상무가 총 7110만원을 매수했습니다. 지난 8월 이후 임원들의 거래 내역을 살펴 보면, 박재홍 상무가 8898만원 매수, 조필주 상무가 5560만원을 매수했습니다.

    =혹자는 1억원 안 되는 매수 금액이 의미가 있느냐고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임원들 역시 월급쟁이이고, 수 백만원을날리고 싶어하는 사람은 없다는 점에서 임원들의 거래 내역을 중요합니다.

    =더욱이 단수가 아닌 복수의 임원 거래를 집계한다면 정보의 가치는 올라갑니다.

    =본사 AI는 임원들의 거래 내역을 별도로 집계해서 그래프로 제시합니다.



    =공시는 임원 명단과 직무, 심지어 최종 학력까지 표시합니다.

    =박재홍상무는 파운드리 분야 임원입니다. 강석채 상무 역시 파운드리 분야 전략마케팅담당 임원입니다. 이들은 삼전의 최근 낭보가 공식 발표되기 전에 알았을 것입니다.

    그것이 매수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신테카바이오[알토스코리아펀드, 61억3730만 매도 (6.76% → 4.91%, 상장 이전 투자자 차익 실현)]

    =신테카바이오는 작년 12월 상장했습니다. 슈퍼컴퓨팅을 활용해 신약 개발을 하는 기업입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테마주로분류돼 주가가 2주만에 2.5배 급등했습니다.

    =알토스코리아펀드는 신테카바이오가 상장하기 전부터 대주주였습니다.



    =위의 표는 상장 직전 주주 구성입니다. 역시 공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알토스펀드 같은 VC는 상장을 하면 매도해서 차익 실현하고, 해당 자금으로 다른 벤처 기업에 투자합니다. 따라서이번에 지분 일부를 매도했다는 점은 당연한 수순입니다.

    =다만, 지분율을 5% 이하인 4.91%로 맞춘 점은 투자가들에게는 부정적입니다. 향후 지분을 줄여도 공시를 하지않아도 됩니다.

    △케이프[템퍼스인베스트먼트, 225억원 차입 (최대 주주 교체, 자사주 담보로 차입)]

    =케이프는 대형 선박의 엔진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대외적으로는 케이프투자증권, 케이프인베스트먼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코아시아도 계열사로 두고 있습니다.

    =케이프의 최대주주가 김종호씨에서 템퍼스인베스트먼트로 교체됐습니다. 신규 주주인 템퍼스인베스트먼트는 인수한 주식을담보로 225억원을 차입했습니다.

    =차입처는 케이티비투자증권·리딩투자증권입니다. 여기에 기존 대주주인 김종호씨도 있다는 점이 특이합니다.

    =주식을 담보로 차입을 하면, 일정 이하로 주가가 떨어지면 의결권 상실로 이어집니다. 이에 차입자는 주가 관리에 사력을다합니다. 다만, 김종호씨가 무담보로 차입금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기존의 차입금 관련한 관행에서 벗어난다는 관측도있습니다.



    (자료제공 : 타키온 뉴스)

    한국경제TV  뉴스콘텐츠국  정연국  PD

     ykjeon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