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영국 굳건한 우의"…메이 "모범적 코로나 대응 축하"

정원우 기자

입력 2020-09-16 16:51   수정 2020-09-16 17:53

문 대통령, 메이 전 영국 총리 접견
코로나 발생 이후 첫 정상급 대면외교
문 대통령이 16일 테리사 메이 전 영국 총리를 접견하고 있다(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테리사 메이 전 영국 총리에 "영국은 한국전쟁에 많은 병력을 파병하여 참전한 혈맹이면서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가치를 공유하는 핵심적인 파트너 국가"라며 "한국 국민들은 대한민국의 평화를 지켜준 우방국 영국의 굳건한 우의를 다시금 확인할 수가 있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메이 전 총리를 접견하며 "한국전 70주년 행사에 엘리자베스 여왕님과 존슨 총리님께서 매우 뜻깊은 영상 메시지를 보내주신 것에 감사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메이 전 총리 접견은 코로나19 이후 문 대통령의 첫 정상급 대면 외교다.

문 대통령은 "의원님의 최초 방한이시고 또 나로서도 코로나 이후에 처음 맞이하는 아주 중요한 외빈이어서 오늘 우리 모두에게 아주 특별한 의미가 있는 날"이라고 말했다. 또 "앞으로도 우리 양국이 미래지향적인 협력을 계속해서 발전시켜나갈 수 있도록 의원님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메이 전 총리는 "제가 총리로 재임하는 시절에 여러 번 대통령을 뵀었는데 다시 한번 만남을 갖게 되어서 기쁘다"고 답했다. 이어 "무엇보다 대통령님과 한국 국민들께 축하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한국이 세계에서 모범적으로 코로나를 현명하게 대응했다"고 평가했다.

메이 전 총리는 "올해가 한국전 발발의 70주년을 기념하는 해이기도 하고 또 한국이 한국의 자유를 위해서 희생을 했던 모든 사람들을 기리는 해"라며 "결코 잊혀질 전쟁이 아니라고 생각을 하고 그 전쟁 기간 동안에 희생한 모든 사람들을 기억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메이 전 총리는 양국간 관계를 언급하며 "통상무역 분야라든지 과학기술 협력에서 더욱 더 증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내년에 한국에서 P4G정상회의가 개최되고 또 영국에서는 제26차 기후변화 당사국 총회가 개최될 예정"이라며 "우리 양국이 기후변화에 앞장서면서 전 세계가 기후 대응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추진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접견은 오후 2시 55분부터 40분 가량 진행됐다. 우리 측에서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박철민 외교정책비서관이, 영국 측에서는 사이먼 스미스 주한 영국대사 등이 배석했다.

문 대통령이 16일 테리사 메이 전 영국 총리를 접견했다(청와대 제공)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