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창업 활성화…20여개 규제·걸림돌 제거한다”

김정필 부장

입력 2020-09-17 10:31  


-중기부, 기술창업분야 진입장벽 제거 등 개선
-제1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서 확정
-기술창업 규제 발굴·혁신…상설체계 구축·운영

뛰어난 기술을 근간으로 창업·재창업에 나서는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창업범위 개편, 부담금 경감, 행정 절차 간소화 등 주요 규제들이 개선된다.
17일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기획재정부 및 관계부처와 함께 이 같은 내용을 담은 ‘10대 산업 규제혁신방안(Ⅱ)’을 제1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지난 2월 5일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5개 영역 10대분야 규제혁신’의 후속조치다.
지난 4월 29일 첫 규제 혁신 방안을 발표한 이후 두 번째 대책으로, 화학물질 관리, 기술창업, 자원순환, 전자상거래·물류 등 4개 분야의 규제혁신 과제를 담았다.
중기부는 10대 산업 중 ‘기술창업분야’를 주관하면서 2월 중순부터 기술창업반 테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창업 시작, 벤처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걸림돌이 되는 규제 34건을 발굴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기술창업에서는 ‘디지털 시대 신사업 창출 활성화’를 추진방향으로 설정하고, 창업진입장벽 제거(6개), 창업?벤처기업의 성장 촉진(3개), 중소?벤처 R&D 효율화(6개), 행정 절차 간소화 및 법령정비(5개) 규제 중심으로 20개를 선정했다.
각 분야별 대표적인 규제혁신 사례는 다음과 같다.
우선 융복합 창업 활성화를 위해 현행 동종 업종을 재개시하면 창업으로 인정되지 않았던 부분을 폐업 이후 3년 후 동종업종을 재개시하면 창업으로 인정하도록 하는 등 창업 진입장벽을 제거했다.
창업·벤처기업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일환으로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대상 확대하는 한편 연구개발(R&D) 사업의 성과 창출을 위해 사업 수행기준을 표준화하고 창업기업에 대한 참여기준도 완화할 계획이다.
창업기업이 공장을 설립하는 데 필요한 인허가 사항을 일괄 협의 사항으로 추가하고 그동안 창업기업이 부담금 면제 신청을 위해 일일이 해당 기관을 방문해 신청하던 것을 지자체가 대신하도록 하는 등 절차 간소화도 진행한다.
이밖에 행정 현장 일선에서 분쟁의 소지가 되었던 모호한 법률 용어를 정비하는 등 창업기업이 인력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신사업 창출 활성화와 창업기업 성장을 위한 규제혁신을 더 적극적으로 하기 위해 현재 K-스타트업 누리집에 운영 중인 ‘규제개혁신문고’를 활성화한다.
발굴된 규제는 창업지원정책협의회에 안건으로 상정해 부처와 협의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중소기업정책심의회에서 의결, 차후 규제개선 결과 보고 등 체계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기술창업 테스크포스 관계자는 “중기부가 스타트업?벤처기업의 육성을 담당하는 주무 부처인 만큼 포스트 코로나19에 대비해 새로운 모델의 사업유형이 규제로 인해 고사하는 일이 없도록 규제혁신을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