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권 전매제한 강화…'센텀 센트레빌 플래비뉴' 순항 중

입력 2020-09-18 16:43  


부산 해운대구 재송동에서 공급되는 주거형 오피스텔 `센텀 센트레빌 플래비뉴`가 순조롭게 분양 중이다. 지난 달부터 적용된 지방세법 개정안과 오는 22일부터 시행될 분양권 전매제한 강화 시행령으로 풍선효과를 누리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지방세법 개정안에 따르면, 오피스텔 분양권은 주택 취득세를 따질 때 아파트 분양권·입주권과 달리 주택으로 보지 않는다. 완공해서 실제로 사용할 때까지 주거용으로 쓸지 업무용으로 쓸지 알 수 없어서다.

또 다주택자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세 부담이 낮아졌다. `센텀 센트레빌 플래비뉴`가 위치한 부산 등 비조정대상지역 2주택자는 취득세를 중과하지 않으며, 3주택자의 경우에도 8%의 세율을 적용한다. 반면 서울과 수도권 등 조정대상지역은 2주택자의 경우 8%, 3주택일 경우 12%가 부과된다.

전매제한 강화로 인한 수혜도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5월 11일 발표한 지방광역시 민간택지 분양권 전매제한 강화 시행령 개정안을 이달부터 실시할 계획이다. 이 규제가 시행되면 기존 6개월이었던 지방광역시 민간택지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이 소유권 이전 등기 시까지 늘어나게 된다. 또, 시행령이다보니 공포과 동시에 전매제한 기간이 강화돼 유예기간도 없을 예정이다.

더불어,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 내 100실 이상으로 분양하는 오피스텔도 역시 소유권 이전 등기일까지 전매가 제한되고 있다. 반면 `센텀 센트레빌 플래비뉴`가 위치한 비규제지역 오피스텔은 계약 후 바로 전매가 가능하다.

특히 전매가 가능한 비규제지역 오피스텔은 최근 청약 경쟁률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는 추세다.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2일 청약 접수를 받은 `센텀 센트레빌 플래비뉴`는 최고 52.2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오피스텔은 청약통장, 거주지 제한, 주택소유 여부에 상관없이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이면 청약 신청이 가능해 아파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청약 문턱이 낮다"며 "특히 센텀 센트레빌 플래비뉴는 분양권 전매제한이 없고, 계약 후에도 1순위 청약 자격을 유지할 수 있어 실수요자뿐 아니라 투자자 수요도 몰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센텀 센트레빌 플래비뉴`는 지하 4층~지상 20층, 3개동, 전용면적 57·75㎡, 총 323실 규모의 주거형 오피스텔이다. 현재 선착순 계약을 통해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 통장 없이 마음에 드는 잔여 호실을 계약할 수 있다. 계약 조건은 계약금 10%, 중도금 60%, 잔금 30%이다. 계약금은 1차(1,000만원)와 2차로 분납할 수 있으며, 중도금(60%)의 경우 무이자 금융 혜택도 제공한다.

내부는 3Bay 판상형 평면구조 설계가 적용돼 채광이 우수하다. 전용면적 57㎡는 2개 침실과 욕실·주방·거실로 이뤄졌고, 전용면적 75㎡는 3개 침실과 2개 욕실·주방·거실로 아파트와 유사한 평면으로 설계됐다.

전실 시스템에어컨(57타입 3대, 75타입 4대), 빌트인 콤비냉장고, 빌트인 김치냉장고, 드럼세탁기, 하이브리드 전기쿡탑, 전기오븐, 붙박이장, 욕실 비데 등이 무상으로 제공되며 단지 지하에는 개별창고가 마련돼 자주 쓰지 않는 계절성 물품을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다. 또, 기계식이 아닌 100% 자주식 주차시스템으로 주차가 편리하다.

사물인터넷(IoT) 홈서비스, 음성인식 인공지능(AI) 시스템, 미세먼지 차단형 환기 시스템, 원패스 시스템 등 첨단 스마트시스템도 도입된다.

단지 내에는 입주민들이 함께 취미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 라운지와 이웃과 함께 요리를 즐길 수 있는 플래비뉴 키친이 조성된다. 이곳은 호텔 라운지를 연상시키는 고급스러운 공간으로 꾸며지며, 파티나 소모임을 위한 공간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또 단지 내 테마 놀이터와 테라스 정원도 조성되며, 수영강 조망이 가능한 옥상 전망데크와 엘리베이터가 연결되는 휴게 라운지도 마련된다.

다양한 주거 서비스도 도입될 예정이다. 전문 주거 서비스 운영·관리 전문업체와 손을 잡아 최소의 비용으로 가사 및 보육 도우미 파견, 프라이빗 요트 투어 예약 서비스, 카쉐어링 서비스 등 고급주거시설에서만 제공되는 특화된 서비스가 도입된다.

개발 호재도 있다. 단지 바로 앞에 해운대구 노른자위 땅으로 평가받는 `웨이브시티(한진CY부지)`가 개발된다. `웨이브시티(한진CY부지)`는 과거 컨테이너 야적장이었던 곳으로 향후 엔터테인먼트·영상·게임·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주민편의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판매시설, 생활형 숙박시설 등을 갖춘 초고층의 업무·상업시설로 재탄생하게 될 예정이다. 모델하우스는 부산시 해운대구 우동 1118-3번지에 위치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