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부터 틱톡 다운로드 금지…'진짜 제재'는 美 대선 후로

입력 2020-09-19 14:13   수정 2020-09-19 16:40


"20일 시작되는 틱톡과 위챗 금지는 제한적인 범위일 것"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9일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미국 정부가 확정 발표한 틱톡과 위챗 제재 방안을 이렇게 평가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미국 정부가 전에 엄포를 놨던 것에 비하면 강도가 별로 세지 않다는 설명이다.
미국 상무부는 18일(현지시간) 틱톡과 위챗 제재가 오는 20일부터 시작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정작 내용을 들여다보면 틱톡과 위챗 운영사인 중국 바이트댄스와 텐센트 입장에서는 최악의 상황은 피한 것으로 볼 여지가 많아 보인다.

먼저 틱톡의 경우 20일부터 미국의 이용자들이 이 앱을 새로 다운로드받거나 기존 앱을 업데이트할 수 없다. 하지만 기존에 스마트폰에 틱톡을 설치한 이들이 계속 이용하는 것에는 큰 제한이 없어 당장 이번 제재가 틱톡의 사업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니다.
미국 정부는 11월 12일에는 틱톡에 완전한 사용 중단을 명령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은 11월 3일 미국 대선일 이후다. 트럼프 대통령이 극도로 민감한 틱톡 전면 사용 금지라는 결정을 당초 예고된 이달 20일이 아니라 대선 뒤로 미뤄둔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간 틱톡이 사업을 못 하게 할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사실 이는 틱톡의 미국 사업을 미국 기업에 넘기라는 압박의 성격이 짙은 것이 사실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마이크로소프트(MS)의 인수가 유력해지자 노골적으로 `중개료`를 내놓으라는 말까지 꺼냈다.
그런데 중국 정부가 인공지능(AI) 등 틱톡 핵심기술을 수출 제한 목록에 올리는 `재 뿌리기` 전략에 나서면서 판이 완전히 어그러졌다.
헐값에 틱톡의 미국 사업을 매각할 위기에 처했던 바이트댄스는 자국 정부의 수출 제한을 `핑계` 삼아 오라클에 미국사업 데이터 관리를 맡기는 `기술협력` 방안을 들고나왔다.
결국 중국의 `재 뿌리기`가 판도를 크게 바꾸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민감한 자국 내 틱톡 사용 금지 결정을 대선 뒤로 미뤄버린 것으로 볼 여지가 있다.
당초 국제사회에서는 중국 정부의 갑작스러운 수출 제한 규정 변경이 성사가 거의 다 된 틱톡의 강제 매각 문제 결정을 미국 대선 뒤로 미뤄두는 것에 근본 목적이 있다는 평가가 많았다.
미국 내 틱톡 이용자는 1억명에 달한다. 미국 대선을 앞둔 민감한 시점에서 미성년자를 제외해도 최소 수천만명에 달하는 유권자들이 이용하는 틱톡을 금지하는 것은 트럼프 대통령에게도 정치적으로 큰 부담이 따르는 행위일 수밖에 없다.
미국 정부가 틱톡 전면 사용 중단을 대선 뒤로 미룬 것은 현재 틱톡과 오라클과의 `기술 협력`을 승인할 것인지를 여전히 결정하지 못했음을 뜻한다.
따라서 미국 정부의 이번 조치가 틱톡과 오라클 사이의 거래 승인을 11월 12일까지로 미뤄둔 성격이 짙다는 분석이 나온다.
유라시아그룹의 전문가인 폴 트리올로는 SCMP에 "틱톡의 전면 제재가 11월 12일까지 발효되지 않는 것은 틱톡 미국 사업 재편에 더 시간을 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위챗을 운영하는 텐센트 역시 당장은 예상했던 것과 같은 큰 타격을 받지는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가 나온다.
미국의 사용자가 1억명에 달하는 틱톡과 달리 위챗은 중국인 또는 해외의 화교들, 중국과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이 주로 쓰는 중국의 `안방 앱`으로 미국 내 이용자 수는 미미한 편이다.
미국 내 전면 사용 금지를 한다고 해도 텐센트의 충격은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당초 업계에서는 만일 미국이 위챗을 미국 외 지역에서까지 금지한다면 텐센트를 비롯한 관련 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클 수 있다고 우려했다.
가령 미국이 미국 회사인 애플이 운영하는 모든 국가 앱스토어에서 위챗을 올리지 못하게 한다면 중국 내 아이폰 이용자들은 위챗을 다운로드받아 쓸 수 없게 된다.
애플은 중국인들의 생활에서 절대 없어서는 안 되는 `슈퍼 앱`이라는 점에서 만일 이런 일이 벌어진다면 중국인들이 아이폰을 포기하고 위챗을 선택할 수밖에 없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트리올로는 "(틱톡과 위챗 금지) 행정명령은 미국 운영에 초점이 맞춰져 범위가 매우 좁다"며 "중국 또는 동남아 같은 핵심 시장 사용자들에게까지 미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텐센트도 비교적 여유로움이 느껴지는 입장을 내놓았다.
이 회사는 성명에서 "미국 이용자들의 기본적 통신권이 영향을 받지 않도록 최근 미국 정부와 여러 차례 소통해 타당한 해결 방안을 찾으려 했지만 유감스럽게도 쌍방이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며 "계속 미국 정부와 소통해 해결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