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또 초격차…속도 2배 차세대 SSD 출시

입력 2020-09-23 09:01  



삼성전자는 역대 최고의 성능을 가진 차세대 소비자용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980 PRO`를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980 PRO`는 전작보다 속도를 2배 높이면서 안정성을 갖춰 고성능, 워크스테이션, 콘솔 게임기에서 탁월한 성능을 낸다고 삼성전자는 소개했다.

특히 재택근무 등 비대면 생활방식이 확산하면서 집에서 8K 콘텐츠나 초고화질 게임 등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어 소비자용 SSD 시장에 새로운 기준점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했다.
`980 PRO`는 삼성전자의 소비자용 SSD 중 처음으로 4세대 PCIe(PCI Express)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NVMe(Non-Volatile Memory express·비휘발성 메모리 익스프레스) 제품으로 전용 컨트롤러와 6세대 V낸드 등 모든 핵심 부품을 자체 설계해 최고 성능을 달성했다.
PCIe 4.0 인터페이스 기반 NVMe 프로토콜은 HDD(하드디스크드라이브)와 SSD 겸용인 SATA 인터페이스에 보다 최대 13배의 속도를 낼 수 있어 초고속·대용량 데이터 처리에 적합하다.
`980 PRO`의 연속 읽기·쓰기 속도는 최대 7천MB/s, 5천MB/s이며 임의 읽기·쓰기 속도도 최대 100만 IOPS(Input/Output Operations Per Second·초당 명령어 처리수)로 크게 높였다.
2018년 출시한 `970 PRO`보다 약 2배, 일반 SATA SSD에 비해서는 13배 가까이 빠른 수준이다.
또한 삼성전자는 뛰어난 발열 제어 기술을 통해 980 Pro의 안정성을 크게 높였다고 설명했다. 니켈 코팅된 컨트롤러와 제품 후면의 `열 분산 시트`로 효율적으로 열 제어가 가능하고, DTG(Dynamic Thermal Guard) 기술로 드라이브 온도를 최적 수준으로 유지시켜 장기간 사용에 따른 성능 변동을 최소화했다.
이 제품은 국내와 미국, 독일, 중국 등 전 세계 40여개국에서 250GB, 500GB, 1TB 총 3가지 모델로 출시된다. 2TB 모델은 올해 말 출시할 예정이다.
맹경무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상무는 "고성능 SSD의 한계를 끊임없이 돌파해왔다"며 "최고의 제품으로 소비자들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