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두 부위원장 "빚투·해외주식 투자 우려↑…금융기관 관리 필요"

입력 2020-09-23 11:17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대출을 통한 주식투자와 해외 주식투자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며, 이와 관련해 금융기관들이 관리 노력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손 부위원장은 오늘(23일) 열린 `제22차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 관계부처와 자본시장연구원, 미래에셋대우 등 민간전문가들을 만나 금융산업 현안에 대해 점검하며 이같이 말했다.
손병두 부위원장은 "최근 개인투자자들의 대출을 통한 주식투자, 소위 `빚투` 문제와 정보접근성이 낮으며 환리스크에도 노출될 수 있는 해외주식에 대한 직접투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점에 대해서도 많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무리한 대출을 통한 주식투자나, 충분한 정보가 전제되지 않은 해외투자가 가질 수 있는 리스크에 대해서는 개인투자자분들께서 다시한번 유념해주시기 바란다"며, "금융권에서도 고객들이 투자대상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투자자보호에 지속적으로 노력해달라"고 덧붙였다.
실제 금융감독원은 올해 7월말 개인투자자의 해외주식 보유잔액은 24조 6천억원, 해외채권 보유잔액은 10조 3천억원으로 해외주식 잔액은 전년말 대비 107% 증가한 반면, 채권잔액은 전년말 대비 20% 감소한 것으로 파악했다.
7월 해외주식 순매수액은 3조 6천억원으로 국내주식 순매수액(3.8조원)에 근접한 상황이다.
금감원은 투자자보호 차원에서 정보 접근성의 제약, 환리스크 노출 등 유의사항이 충분히 안내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빚투`와 관련해 금융기관의 건정성 관리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손 부위원장은 가계대출과 관련해 "특히, 최근 가계대출은 고소득·고신용 차주를 중심으로 한 고액대출이 다소 빠르게 늘어나는 경향이 있다"며,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어느정도의 신용공급 확대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으나, 금융기관들이 차주의 상환능력을 충분하게 심사하고 있는지, 가계대출 증가가 특정 자산시장으로 지나치게 유입되는 것이 아닌지 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은행 등 금융기관들은 이러한 시장의 우려가 확산되지 않도록 대출심사시 차주의 상환능력을 충분히 고려하는지를 점검하는 등, 스스로 가계대출 건전성 관리 노력을 다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번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는 분기말 효과와 기업여신 동향에 대한 점검도 이뤄졌다.
시장전문가들은 분기말에 단기자금을 중심으로 채권 관련 자금의 유출입이 불가피하나, 대체로 지난 3월과 같은 자금난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예상했다.
크레딧 스프레드와 CP금리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우량등급과 비우량등급간 온도차는 있으나 시장안정화장치들이 양극화를 완화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는 의견도 나왔다.
회사채·단기자금시장은 우량채를 중심으로 시장이 조금씩 진정되고 있어 유동성 경색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평가됐다.
손병두 부위원장은 "현재 금융회사의 자본적정성, 자산건전성 지표들은 법령상 최소기준을 상회하는 등 수치상으로는 대체로 안정적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위기상황에서는 `평균의 함정`을 가장 경계해야 한다"며,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상황에 불확실성이 큰 만큼, 각 금융회사에서는 내부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의 적정성을 재점하고 충분한 충당금 적립 등 건전성 관리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도 한계기업 및 일부 코로나19 영향 업종의 동향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는 한편,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신속하고 충분한 `경제방역`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며, "코로나19로 인해 한계상황에 처한 소상공인,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9월10일 발표한 `긴급 민생·경제 종합대책`도 추석 전 최대한 빠르게 집행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