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온시스템, 전기차용 수냉식 실외기 설계 기술인 신기술(NET) 인증 획득

입력 2020-09-25 15:07  


글로벌 열 에너지 관리 솔루션 기업 한온시스템㈜은 이모빌리티 시장 선도를 위한 전방위 행보를 이어간다. 지난 달 K-뉴딜위원회의 미래차 간담회에서 업계 선도 사례를 단독 발표하면서 두각을 나타낸데 이어서, 최근 전기차용 혁신 기술 개발로 그린뉴딜을 본격화하였다.

지난 22일, 한온시스템은 전기차용 수냉식 실외기 설계 기술로 신기술(이하 NET, New Excellent Technology) 인증을 획득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및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주관 신기술 인증 수여식 행사는 9월22일 온라인으로 생중계 됐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선정하는 NET 인증은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고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최신기술을 조기 발굴해 그 우수성을 인증함으로 상용화와 거래를 촉진하는 제도로, 인증 받은 기술은 산업기술보호법에 따라 산업기술로 보호 받는다.

이번 NET를 통해 우수성을 입증 받은 전기차용 수냉식 실외기는 리시버 드라이어 일체형으로 전기차의 히트펌프시스템 내 설치되어 기존 공랭식과 비교해 더욱 효과적으로 전기차의 냉난방 및 모터?인버터, 배터리의 열 에너지를 관리한다.

3년 간 독자적으로 연구 개발한 이 혁신 기술은 냉방 뿐 아니라 전기차 구동계 폐열 활용을 극대화해 난방까지 해결하면서 히트펌프시스템의 효율까지 향상시켰다. 이를 통해 열 교환 성능을 기존 공랭식 콘덴서 대비 20% 이상 개선했고, 기능 통합 모듈화 및 시스템 단순화를 통해 부품 수를 줄임으로써 중량 저감 효과 및 가격경쟁력도 확보했다. 또한 800V 고전압에서도 안정적인 배터리 급속 충전이 가능토록 설계돼 차세대 전기차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핵심부품으로 자리매김했다.

한온시스템의 최고기술경영자(CTO) Steven Clarke 부사장은 "한온시스템은 친환경차 시장을 선도하는 다양한 열 관리 솔루션을 갖추고 있다"며 "이번 NET 인증으로 당사가 전기차 상용화에 혁신적 기여했음을 인정받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온시스템은 이번 기술을 포함해 총 16개의 신기술을 인증 받았다.

전기차용 수냉식 실외기는 내년 상반기 출시 예정인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에 탑재될 계획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