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도 자도 피곤한 만성피로, 상태에 따라 접근방법 달리해야

입력 2020-10-07 11:42  


`잠이 보약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잠은 인간에게 있어 필수적인 요소로 잠만 잘 자도 언제 그랬냐는 듯 피곤함이 사라지곤 한다. 하지만 잠을 잘 잤음에도, 충분히 휴식을 취한 것 같은데도 개운하지 않은 찝찝한 몸 상태가 지속된다면 만성피로를 의심해 볼 수 있다. 만성피로는 특정한 원인이나 질환 없이, 설명되지 않는 피로가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나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만성피로를 대부분 `간 때문이다`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지만, 피로의 원인은 다양하다. 스트레스가 많거나 적절히 해소되지 못하는 경우 자율신경의 이상반응과 더불어 부신피로나 남성갱년기와 같은 호르몬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활성산소손상이 증가되어 세포내 에너지 대사에 악영향을 끼쳐 피로해질 수 있다.

또한 최근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 19로 재택근무를 하는 직장인들이 많아지면서 인스턴트 배달 음식 섭취 증가로 인한 영양상태 불균형과 술, 담배, 운동 부족 등 잘못된 생활습관, 신체 내부의 염증성 질환, 감염, 만성질환, 자가면역 질환 등 다양한 외.내부의 요인으로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초기에는 피로감과 두통, 근육통 등의 가벼운 증상 때문에 `그냥 좀 쉬면 낫겠지`라는 생각으로 몸이 보내는 신호를 방치하는 경우들도 많은데, 충분한 휴식을 통해서 해결되지 않는 만성피로의 경우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하지 않을 경우 우울증, 공황장애, 경도인지장애 등 정신건강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내원 후 본인의 몸 상태를 점검하고 적합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JM(제이엠)가정의학과 광교점 한성우 원장은 과중한 업무에 따른 스트레스와 장기화된 코로나 19까지 겹치면서 사회활동이 왕성한 20~40대에서 만성피로를 호소하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평소 적당한 탄수화물과 충분한 단백질 및 식이섬유 섭취와 같은 균형 잡힌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세포 내 정상 대사에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해주거나, 바쁜 생활 속에서 어쩔 수 없는 부분은 건강 보조제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고 조언했다.

더불어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피로가 지속된다면 호르몬의 수치 및 대사에 대한 평가와 질병의 배제가 필요하기에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하며 결과에 따라 본인 건강 상태에 맞는 고영양정맥수액 치료를 받는 것도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단, 본인 몸 상태에 맞는 맞춤 처방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질병상태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진 후 시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