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두자릿수 격차 압도적 우위…트럼프 승리 확률 최저치

입력 2020-10-14 07:17   수정 2020-10-14 07:28

대선 예측기관, 바이든 압도적 우세 점쳐
트럼프 확률 13%로 최저치 추락

오는 11월 3일 미국 대선이 3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각종 여론조사의 수치는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 쪽으로 승부의 추가 기운 듯한 양상을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격차를 점점 벌리고 있기 때문이다.
13일(현지시간) 정치전문 웹사이트 리얼클리어폴리틱스(RCP)가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12일까지 각종 여론조사를 취합한 결과에 따르면 바이든 후보 지지율은 51.6%로 트럼프 대통령(41.6%)을 두 자릿수인 10%포인트 격차로 앞섰다.
격차는 지난달 17일 5.8%포인트까지 좁혀졌다가 최근 확대되는 추세다.
선거전문매체 `538` 분석도 비슷한 흐름이다. 지난 12일 기준 각종 여론조사 취합 결과 바이든 후보(52.3%)가 트럼프 대통령(41.9%)을 10.4%포인트 앞섰다. 지난달 19일 6.6%포인트까지 좁혀진 격차가 점점 커진 결과다.
RCP 조사에서 대선 승부를 결정짓는 6개 경합주에서도 바이든 후보가 선전하고 있다. 남부 3개 주인 플로리다(3.7%포인트), 노스캐롤라이나(1.9%포인트), 애리조나(2.7%포인트)에서 바이든 후보가 근소하게 앞서고, 북부 쇠락한 공업지대를 뜻하는 `러스트벨트` 3개 주인 펜실베이니아(7.0%포인트), 미시간(7.0%포인트), 위스콘신(6.3%포인트)에서는 리드 폭이 더 크다.
`538`은 이날 기준 바이든 후보 승리 가능성을 86%로 봤다. 또 전체 선거인단 538명 중 64.3%인 346명을 가져갈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이 승리할 확률은 13%로, 이 기관이 웹사이트에 공개한 지난 7월 이후 분석에서 최저치로 떨어졌다. 트럼프 대통령의 예상 선거인단 확보 수는 192명이다.
영국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가 미 컬럼비아대 응용통계학센터와 협업해 마련한 자체모델 예측치를 보면 이날 기준 후보별 승리 가능성은 바이든 후보가 91%, 트럼프 대통령이 9%다.
정치분석매체 270투윈(270towin) 분석에서 바이든 후보 우세 지역의 선거인단 확보 수는 290명으로 `매직넘버` 270명을 넘었고, 트럼프 대통령은 163명이었다. 경합 지역 선거인단은 85명으로 분류됐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자체 선거 예측에서 바이든 후보의 선거인단 확보 수가 처음으로 270명을 넘었다고 지난 12일 보도하기도 했다.
여론조사기관 퓨리서치센터의 최근 조사에서 바이든 후보는 올해 처음으로 투표권을 얻은 신규 유권자에게서 54% 지지율을 얻어 트럼프 대통령(38%)을 앞질렀다.
CNN방송은 대선에서 첫 과학적 여론조사가 실시된 1936년 이후 현직 대통령에 도전한 어떤 후보보다 바이든 후보가 여론조사상 우위를 보인다고 분석했다.
현직 대통령에 도전장을 내민 후보 중 선거일을 20여일 앞두고 이기는 여론조사가 나온 경우는 5번이었는데, 이 중 5%포인트 이상 리드한 후보는 1992년 빌 클린턴 민주당 후보가 유일했다. 그러나 이 5명의 후보 중 누구도 여론조사에서 48% 이상 지지율을 얻지 못했다.
반면 바이든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을 두 자릿수 안팎으로 이기는 데다 지지율 자체가 절반인 50%를 넘어선 여론조사가 속출해 과거 볼 수 없는 양상이라는 것이 CNN의 분석이다.
그러나 여론조사의 신뢰성과 정확성에 대한 우려가 없지 않다.
2016년 대선 때 여론조사와 실제 결과가 뒤집힌 전례가 있는 만큼 여론조사를 곧이곧대로 믿기는 쉽지 않다는 것이다.
변수가 여전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우선 `샤이(shy) 트럼프` 지지층의 존재가 꼽힌다.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하지만 여론조사에 적극적으로 응답하지 않는 이들을 일컫는 말로, 트럼프 대통령의 여론조사 지지율을 실제보다 낮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다.
투표율 역시 변수다. 여론조사에 응답했지만 실제 투표는 하지 않는 유권자들이 나온다면 괴리가 생길 수 있다는 뜻이다. 트럼프 대통령 측이 투표로 직결되는 열성 지지층을 많이 확보해 여론조사와 투표 결과 간 차이가 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근거이기도 하다.
실제로 플로리다, 노스캐롤라이나, 애리조나 등 남부 3개 경합주의 경우 바이든이 오차범위 내에서 이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통계학적으로는 동률이라는 표현이 맞다. 이들 주의 선거 결과는 현재 상태로서도 예측하기 쉽지 않다는 말이다.
`538`은 올해는 더욱 엄격한 방법을 사용하며 평판 좋은 기관의 조사가 증가했다는 한 여론조사 전문가의 말을 인용한 뒤 "여론조사가 결국에는 괜찮았다는 것을 보여줄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평가했다.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조만간 바이든 지원을 위한 선거 유세전에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온라인 중심의 측면 지원에 주력하던 오바마 전 대통령이 선거전이 막바지로 치달으면서 직접 유세를 벌이는 총력 지원 태세로 전환하는 모양새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바이든 후보는 13일 기자들과 만나 "그(오바마)는 우리 선거전을 위해 충분히 하고 있다. 그는 선거 유세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의 보좌진도 WP에 오바마 전 대통령이 조만간 유세에 나설 계획이 있다면서 다만 아직 일정을 발표할 준비는 되지 않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