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만난 박용만 작심발언 "병든 닭 몇 잡자고 투망 던지나"

신동호 기자

입력 2020-10-14 13:45   수정 2020-10-14 13:46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14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을 만나 정부와 여당이 추진하는 `공정경제 3법`(상법·공정거래법·금융그룹감독법)에 대해, "규제가 과연 필요한가"물으며 "부작용을 한 번 더 고려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민주당은 "현장의 목소리를 충분히 듣고, 미처 생각해보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충분히 고민할 것"이라고 답했다.
박 회장과 민주당 정책위원회 산하 공정경제 TF(태스크포스)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의 회관에서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 민주당에선 유동수 TF 위원장을 비롯해 김병욱·송기헌·오기형·이용우·홍성국 의원 등 TF 위원들이 참석했다. 대한상의에선 박 회장과 함께 우태희 상근부회장 등이 함께 했다.
박 회장은 “이번 법 개정을 둘러싸고 여야의 정치권 계시는 분들도 그렇고 정부, 기업 등 관련된 모두를 봤을 때 어느 한쪽이 강변한다고 해결될 문제는 아닌 것 같다”며 공청회를 통해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하자고 제안했다.
박 회장은 그러면서 앞으로 TF 활동 과정에서 세 가지를 고려해 달라고 민주당에 요청했다.
박 회장은 “첫번째는 규제가 과연 필요한 건가, 사안별로 봐서 꼭 필요한 건가, 필요하다면 얼마큼 필요한가 고려해주셨으면 좋겠다”며 “기업들이 그동안 개선 노력도 많이 했다. 이런 걸 감안했을 때 규제를 하는게 필요한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두번째로, 박 회장은 해결 방법과 대안을 고려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기업들 일부 문제가 있다 하더라도 병든 닭 몇 마리를 골라내기 위해서 투망을 던지면 그 안에 모인 닭들이 다 어려워지지 않겠느냐”며 “해결책이 이거 하나인가 생각해주셨으면 좋겠다”고 했다.
박 회장은 “법은 지켜야 할 최소한의 바운더리(boundary)라고 알고 있다. 선진 경제로 갈수록 법보다 규범에 의해서 해결할 일이 많아진다. 법만으로 모든 걸 규정하다보면 지나치게 되는 우려가 없지 않다”며 “어디까지를 규범으로 하고 어디까지를 법으로 할지 생각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박 회장은 “세번째는 현실의 문제”라며 “법을 꼭 개정해야 한다면 현실적 부작용은 무엇이 있는지, 부작용 최소화할 방법은 무엇인지, 그 부작용을 감내할 수 있을지 이런 현실적 문제도 같이 검토가 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에 유동수 TF 위원장은 "공정거래 3법은 20대 국회 때부터 많이 논의가 됐던 법이다. 나름대로 검토를 많이 한 법"이라며 "민주당에선 정기국회에 반드시 해야 할 과제라 인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법이 만능주의가 아니고 법이란 게 현장서 잘 되는 게 가장 좋은 법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충분히 듣고, 현장에서 발견한 우리가 미처 생각 못한 부분이 있다면 충분히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