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트럼프, 김정은 등 세계 폭력배들 포용...미국 더 고립”

입력 2020-10-16 19:49  


미국 민주당 조 바이든 대선 후보는 15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외교 정책과 관련, `미국 우선주의`로 인해 미국이 더 고립됐다고 비판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세계의 모든 폭력배(thug)를 포용하고 있다면서 북한과 중국, 러시아의 지도자를 언급했다. 북한과 이란의 무력 증강을 지적하며 미국이 덜 안전해졌다고 주장했다.

바이든 후보는 이날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 국립헌법센터에서 ABC 방송과 가진 타운홀 행사에서 한 질문자가 트럼프 대통령의 중동 평화안 추진과 해외 병력 감축 등을 `현대판 기적`이라면서 외교 정책에서 공로를 인정받을 자격이 있는지를 묻자 "조금"이라며 "하지만 많이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바이든 후보는 "우리는 어느 때보다 더 고립된 위치에 있는 것을 발견한다"며 "미국 우선주의는 미국을 혼자로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란과 북한 등을 거론, "이란은 폭탄을 만들기에 충분한 핵물질을 보유하는 데 더 가까워졌다"며 "북한은 사용할 수 있는 더 많은 폭탄과 미사일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도 잘 돼가고 있다면서 미국이 어느 때보다 덜 안전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이 극동과 서태평양 지역에서 고립돼 있다고 거듭 말했다.

바이든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을 겨냥,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등을 `북한 지도자`와 함께 언급하며 "세계의 모든 폭력배를 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내 말은 그가 북한 지도자와 가장 친한 친구라는 뜻"이라면서 "그는 러브 레터들을 보내고 있다"고 언급했다
.
북한에 대한 바이든 후보의 이 같은 언급은 자신이 당선되면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 등 톱다운 방식의 협상을 하고 친서를 주고받으며 이를 자랑해온 것과는 다른 대북 접근법을 취할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은 지난해 민주당 대선후보 토론 때에도 트럼프 대통령이 "폭력배인 김정은과의 회담을 통한 정권의 정통성 부여 등 북한에 원하는 모든 것을 줬다"고 비난한 바 있다.

이와 함께 바이든 후보는 "그(트럼프)는 푸틴을 어떤 식으로든 상대하지 않으며, 시 주석이 거래하는 기술로부터 훔치는 기술을 배웠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그다지 신뢰받지 못하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외교 정책에 대한 계획, 일관성 있는 계획이 없다"고 혹평했다.

바이든 후보는 동맹 관계와 관련,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들은 미국을 믿을 수 없다고 공개적으로 말하고 있고 나토가 균열할 위험에 처해 있다고 비판했다. 또 일본과 한국은 서로 불화하고 있다고 하기도 했다.

바이든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거의 모든 국제기구에서 탈퇴했다"며 유엔에 가면 비웃음을 받는다면서 이는 미국이 존중받지 못하는 것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미국 대선 트럼프 vs 바이든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호규  기자

 donnie@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