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 돈 쓰는 MZ세대…왜 e스포츠에 열광하나 [2020 쇼퍼런스]

이지효 기자

입력 2020-10-21 17:17  


"MZ 세대는 어떤 스포츠 활동보다 게임을 시간과 돈을 투자한다. 미디어 기술의 발달로 게임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이 다양해졌기 때문이다."

한국경제TV가 개최한 `2020 글로벌 인더스트리 쇼퍼런스`에 연설자로 나선 존 킴 T1 COO는 "월간 약 1억 2,000만 명이 e스포츠를 즐기고 있다"며 "밀레니엄과 Z세대를 아우르는 MZ세대가 전체 시청자의 75%를 차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 MZ세대가 열광하는 e스포츠, 뭘까?

e스포츠는 `Electronic Sports`의 약자다. 축구, 농구 등 일반적인 스포츠와 달리 네트워크를 활용한 각종 게임 대회나 리그를 뜻한다. 좀더 넓게 보면 게임을 이용한 대회뿐 아니라 대회에서 활동하는 프로게이머나 방송국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의미한다.

게임은 e스포츠라는 용어가 정의되기 전에는 단순히 오락이나 중독성이 높은 놀이 정도로 치부됐다. e스포츠가 하나의 산업으로 인정받기 시작하면서 게임을 바라보는 태도는 달라지고 있다.

존 킴 COO는 "게임은 하나의 문화이며, 여러가지 라이프스타일 가운데 하나가 됐다"고 말했다. 실제로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e스포츠를 취미활동으로 즐기는 사람은 전체 응답자의 45.1%에 달했다.

그러면서 그는 "e스포츠 팬의 평균 연령은 25세로 전통적인 스포츠에 비해 현저히 낮다"며 "밀레니엄과 Z세대인 MZ세대는 전체 시청자 중에서 75%정도를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디지털 발전하면서 게임 콘텐츠 늘어"

그렇다면 특히 MZ세대는 왜 e스포츠에 열광하는 걸까.

e스포츠는 네트워크 상의 다른 사람과 경쟁해서 승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네트워크에서 경쟁이 이뤄지는 만큼 디지털 환경 구축이 필수다. 다른 스포츠는 관련 산업이 먼저 발전한 후 디지털을 만나 시장이 커졌다면 e스포츠는 처음부터 디지털과 함께 운명을 시작했다.

실제로 아프리카TV, 유튜브, 트위치 등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이나 1인 방송을 하는 사람이 늘면서 저변이 확대됐다. 디지털 플랫폼 등장의 최대 수혜 분야는 `e스포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존 킴 COO는 "새로운 세대들은 예전보다 게임에 더 많은 열정을 갖고 있다"며 "특히 코로나19 시대가 오면서 점점 많은 MZ세대들이 게임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게임을 `하는` 사람보다 `보는` 사람이 늘 것이라는 전망도 내놨다. 그 이유에 대해 존 킴 COO는 "새로운 미디어에 익숙한 MZ세대가 게임에 관심을 가지면서 스트리밍 등 게임 콘텐츠들을 소비하는 방식이 다양해졌다"고 분석했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라이브 스트리밍을 할 수 있게 된 만큼 게임 접근성이 높아졌다는 의미다.

끝으로 존 킴 COO는 "지금까지의 발전과 변화를 보면 앞으로 어떤 일들이 벌어지게 될 지 기대된다"며 "TV와 같은 기존 전통매체는 힘을 잃을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존 킴 COO가 속한 T1은 SK텔레콤과 미국 컴캐스트가 함께 운영하는 e스포츠 구단이다. e스포츠 선수 `페이커`가 소속된 팀으로, 리그오브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을 비롯한 여러 대회에서 우승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