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암호 유족에 다가간 文 대통령 "안타까웠다" 위로

정원우 기자

입력 2020-10-21 18:15   수정 2020-10-21 18:20

문 대통령, 제75주년 경찰의 날 기념식 참석
의암호 사고 등 순직경찰 가족에 특별위로 건네
21일 경찰의날 기념식에 참석한 문 대통령이 의암호 선박사고로 순직한 고(故) 이종우 경감 유족에 다가가 위로의 말을 건넸다. (청와대 제공)

"사고 소식을 접하고 매우 안타까웠는데, 안타까움 속에서도 오늘 다시 한번 그 의미를 생각해 볼 기회가 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충남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제75회 경찰의 날` 기념식이 끝난 뒤 의암호 선박사고로 순직한 고(故) 이종우 경감 유족에 다가가 특별히 위로의 말을 건넸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이 경감 등의 죽음을 `의로운 죽음`으로 생각하고 있다"면서 "오늘 유족들에게 다시 한번 의미를 생각한다고 언급한 이유"라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념사에서도 "의암호에서 임무 수행 중 순직한 고 이종우 경감을 비롯한 많은 순직 영웅들이 우리 곁을 떠났지만, 우리는 그 고귀한 희생과 헌신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의암호 선박사고는 지난 8월 6일 `인공 수초섬이 떠내려간다`는 관리업체의 연락을 받고, 이 경감 및 춘천시청 주무관, 기간제 근로자들이 의암호에서 수초섬 결박 작업을 벌이다 발생한 사고다. 선박 세 척이 전복되면서 5명이 숨지고 1명이 실종됐다. 뒤늦게 확인된 사고 당시 CCTV에는 희생자들이 서로를 구하기 위해 의로운 사투를 벌였던 모습이 생생히 담겼다.

강 대변인은 "수초섬을 건져보려고 민-관-경찰이 힘을 모아 애쓰다가 절박한 상황이 닥치자 외면하지 않고 도우려다 함께 참변을 당한 것이 바로 이번 의암호 선박사고의 본질이 아닐까한다"고 전했다.

이 경감은 현재 순직절차를 밟고 있다. 강 대변인은 "조만간 인사혁신처가 순직 심의를 할 예정"이라며 "순직으로 결정이 되면 국가가 유공자로 예우하는 길이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21일 경찰의날 기념식에 참석한 문 대통령이 故 이준규 총경 유족에 위로의 말을 전했다. (청와대 제공)

오늘 기념식에서는 5.18 민주화운동 당시 군사독재정권의 유혈진압 지시를 거부하고 시민의 생명을 지킨 故 이준규 총경과 한강 투신자를 수색하다 순직한 故 유재국 경위가 ‘올해의 경찰영웅’으로 현양(顯揚)됐다.

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진실과 정의는 세월이 파묻지 못하는 법”이라면서 故 이 총경을 추모했고 故 유 경위에 대해서는 “고귀한 희생과 헌신을 잊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21일 경찰의날 기념식에 참석한 문 대통령이 고(故) 유재국 경위의 배우자를 위로했다. (청와대 제공)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