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유보해야" vs 정부 "계획대로"…논란 속 사망자 속출

입력 2020-10-22 17:51   수정 2020-10-22 18:00

대한의사협회, 독감 예방접종 1주일 연기 권고
지자체 자체 집계 사망자 25명

독감(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사망 사례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백신 안전성에 대한 시민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일선 병원과 보건소에는 백신을 맞아도 될지 문의하는 전화가 잇따르고 있고 대한의사협회는 공식적으로 독감 예방접종 1주일 연기를 권고하고 나섰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 백신 접종과 사망 간의 연관성이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았고, 또 백신 접종 중단 시 독감에 따른 피해가 커질 수 있다고 우려하며 계획대로 접종을 계속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당분간 관련 사망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독감 백신 접종을 둘러싼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질병관리청은 22일 보도참고 자료를 통해 이날 0시 기준으로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한 사례가 12명이라고 밝혔다.

전날 발표와 비교해 3명 늘어나는데 그친 것이다.

그러나 각 지방자치단체 발표에 따르면 전국 곳곳에서 사망자가 속출하면서 벌써 25명에 달하는 상황이다.

지난 16일 인천에서 17세 청소년 사망자가 나온 뒤 엿새 만에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셈이다.

주요 사망 사례를 보면 지난 20일 전북 고창에 거주하는 77세 여성과 대전에 사는 82세 남성이 독감백신 무료 접종 후 약 하루 만에 사망했다. 서울에 거주하는 53세 여성은 국가사업물량이 아니라 경기도 고양의 의료기관에서 유료로 독감 백신을 맞은 뒤 숨졌다.

전날에는 대구 78세 남성, 제주 68세 남성, 경기 89세 남성, 경북 73세 여성 등 4명이 사망했는데 이들 모두 앞서 독감 예방 접종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밖에 전날까지 유족이 정보 미공개를 요청한 사망자도 4명이 있었다.

이날에도 대전 79세 여성과 대구 80대, 강원 70대와 80대 각 1명, 경남 70대 2명, 서울 70대와 80대 각 1명 등의 사망 사례가 속속 보고됐다.

이처럼 사망자가 급증하자 대한의사협회는 국가 예방접종을 비롯해 각 의료기관에서 수행하는 유료 접종까지 모든 독감 백신 접종을 1주일간 잠정 중단할 것을 권고하고, 정부에 이를 반영해 달라고 촉구했다.

의협은 기자회견에서 "아직 백신 접종과 사망 간의 인과 관계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바 현재 시행되고 있는 인플루엔자 관련 모든 국가예방접종과 일반예방접종을 (29일까지) 1주일 유보할 것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의협은 이어 "금년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문제의 중심은 `백신 안전`으로, 접종 유보기간 동안 백신 제조 공정, 시설, 유통, 관리 전반의 총괄 점검을 실시하고 사망자의 신속한 부검과 병력 조사 등을 통해 백신 접종과 (사망간) 인과성을 의학적으로 철저히 검증해 예방접종의 안전성 근거를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질병관리청은 독감 백신 접종과 사망 간 연관성이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았다며 국가 예방접종 사업을 계속 추진할 방침이라고 재차 밝혔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이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관련 질의에 "사망자 보고가 늘기는 했지만, `예방접종으로 인한 사망`이라는 직접적 연관성은 낮다는 것이 피해조사반의 의견"이라며 "아직은 중단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저희와 전문가의 판단"이라고 밝혔다.

정 청장은 또 백신 자체의 문제일 가능성은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현재까지 사망자들이 접종한 백신은 5개 회사가 제조한 것이고, 모두 로트번호가 다 달라서 한 회사(백신이)나 제조번호가 일관되게 이상반응을 일으키지는 않았다"며 "제품이나 제품 독성 문제로 인한 사망은 아닌 것으로 전문가도 판단한다. 같은 의료기관에서 같은 날 접종받은 분들도 전화로 조사했지만, 중증 이상반응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대한백신학회도 정부와 같은 입장을 취했다.

대한백신학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학회에서도 상황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원인과 해결책을 다각도로 확인하고 있다"면서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과 함께 계절 독감의 유행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소아청소년과 고령자, 만성질환을 갖고 있는 면역저하자에 대한 독감 백신 접종은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남선우  기자

 gruzamer@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