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증시, 부양책 진전·지표 호조…다우, 0.54% 상승

입력 2020-10-23 05:59   수정 2020-10-23 08:03

낸시 펠로시 "추가 부양 패키지 합의가 조만간 이뤄질 수 있다"
나스닥 0.19% 상승·국제유가 반등



미국 뉴욕증시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추가 부양책에 대한 기대 속에 기업 실적과 경제 지표 호조에 힘입어 상승했다.

현지시간 22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지수는 전날보다 152.84포인트, 0.54% 상승한 28,363.66에 마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날보다 17.93포인트, 0.52% 오른 3,453.49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1.31포인트, 0.19% 상승한 11,506.01에 거래를 마쳤다.

테슬라 등의 실적 호조, 실업 지표 회복세에 투자 심리가 살아났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민주당)이 부양책 협상 낙관론을 다시 키워 지수는 점차 상승폭을 확대했다.

펠로시 의장은 코로나19 부양책 협상에 대해 "거의 다 왔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진전을 보이지 못했다면 이 대화에 5초도 쓰지 않았을 것"이라며 "진지한 시도이며, 양측 모두 합의에 도달하기를 원한다"고 덧붙였다.

펠로시 의장은 양측이 주·지방 정부 자금 지원을 포함한 일부 주요 사안에 대해서는 아직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고 인정했다. 또 "실제 부양 법안으로 만들어 표결에 부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신중한 태도를 나타냈다.

장 초반만 해도 재정 부양책 협상이 여전히 안갯속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부양 법안을 놓고 민주당과 백악관이 가까워지는 듯한 상황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경기 부양안을 위해 올바른 일을 기꺼이 하겠다는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며 다시 민주당을 비난했기 때문이다. 다우지수는 장중 170포인트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펠로시 의장과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의 부양책 협상은 이날도 이뤄졌다.

주·지방 정부에 얼마나 많은 자금을 지원해야 하는지, 팬데믹(대유행) 기간 기업과 기타 단체 운영에서 어떤 법적 보호를 제공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견해차가 큰 상황이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가 코로나19 부양책 조기 처리 움직임에 뚜렷한 반대의 뜻을 나타내고 있어 대선 전 부양책이 나올 가능성은 희박해지고 있다.

이란 등이 미국 대선을 방해하고 있다는 미국 최고 정보 당국자의 주장이 나온 점도 달아오른 대선 국면에서 불확실성을 키웠다.

존 랫클리프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은 미국에 적대적인 이들 두 국가가 대선에 개입하려고 미국 유권자의 정보를 확보해 이를 악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런 상황에서도 기업 실적과 경제 지표는 호전된 것으로 나타나 증시 상승세를 뒷받침했다.

테슬라는 3분기 사상 최대의 매출을 기록했고, 전기차 매출 확대에 힘입어 5분기 연속 흑자 행진을 이어갔다. 주가는 0.8% 올랐다.

코카콜라와 AT&T, 다우, CSX도 시장 예상을 웃도는 실적을 공개했다.

이날 업종별로는 은행주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미 10년물 국채금리가 4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영향으로 JP모건과 모건스탠리가 3.5%, 2.8% 올랐다. 씨티그룹도 2.2% 상승했다.




국제 유가는 미국의 추가 경기부양에 대한 기대감으로 반등했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12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배럴당 1.5%(0.61달러) 오른 40.64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런던 ICE선물거래소의 12월물 브렌트유는 오후 4시 현재 배럴당 1.8%(0.73달러) 상승한 42.46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국제 금값은 달러 가치 회복 등의 여파로 하락했다.

뉴욕상품거래소에서 12월 인도분 금은 온스당 1.3%(24.90달러) 떨어진 1,904.6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