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진단]10월 23일 공시진단 리뷰... 이노메트리

입력 2020-10-23 15:19   수정 2020-10-23 15:19

    10월 22일 공시를 기반으로 10월 23일에 방송했습니다.

    이노메트리는 2차 전지 검사 장비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2차 전지의 형태와 무관하게 검사 가능합니다. 또한 검사결과를 시각화하는 능력도 출중합니다. 이런 이유로 삼성SDI,SK이노베이션, 중국의 BYD에 납품합니다. 2차전지의 폭발적인 수요에 호응해 이노메트리의 성장세가 높이 점쳐집니다. 이노메트리가 최근 두 달 새에 두 번이나 최대주주가 바뀌었습니다.
    △이노메트리[이비젼 756억원 매수(10.16, 0.0 → 43.52%)

    유한회사 이비젼이 이노메트리의 최대주주가 됐습니다. 이비젼은 기존 최대 주주인 이스트브릿지PE가 보유한 주식 전량을인수했습니다. 이스트브릿지PE는 지난 8월 25일 넥스트아이 등에서 주식 420만주를 전량 인수했습니다. 주당 1만8000원에 최대 주주가 넥스트아이에서 이스트브릿지PE로 바뀐 것입니다. 두 달이 채 못 되어 16일이스트브릿지PE는 보유 주식 전량을 이비젼에 동일한 가격을 받고 매각했습니다.


    =두 달 만에 최대주주가 교체됐다는 점이 특이한데, 이비젼이 매수 자금을 이스트브릿지PE에서 조달했을 가능성이높다는 보도가 있습니다. 더해서 골드만삭스 출신의 최동석씨가 두 회사의 대표를 겸임한다는 보고 역시, 이번 거래가통상의 거래와는 다르다는 해석을 낳게 됩니다. 최소한 이번 최대 주주 교체로 이노메트리의 최대주주 정보는 더 베일에쌓이게 됐습니다. 비상장 기업은 정보 공개가 적지만, 유한회사는 주주 구성을 파악하기 더 힘들어집니다.
    =넥스트아이는 2012년에 이노메트리의 최대 주주가 됐습니다. 이번 거래로 넥스트아이는 9년 만에 634억원을회수했고, 수익률은 약 42.5배에 이릅니다. 넥스트아이는 본래 머신러닝 기업으로 출범했지만, 2016년 홍콩펀드에 인수됐습니다. 해당 펀드는 화장품 유통 사업도 영위합니다.
    =현재 유미도국제미용공사(Aesthetic International Beauty ChainGroup·29.27%), Joy Billion Finance Limited(10.38%) 등이 주주입니다.
    =따라서 이번 회수 자금으로 넥스트아이는 배당금을 높일 수도 있겠습니다.

    (자료제공 : 타키온 뉴스)

    한국경제TV  뉴스콘텐츠국  정연국  PD

     ykjeon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