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바이든 대선 열흘 앞두고 "대규모 법률팀" 준비…왜?

입력 2020-10-24 06:41   수정 2020-10-24 06:42

선거 이후 개표 결과를 둘러싼 법정 분쟁 대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열흘 앞으로 다가온 11월 3일 대선 이후 선거 결과를 둘러싼 법정 분쟁에 대비한 법률팀을 구성했다.

AP통신은 23일(현지시간) 두 후보 모두 대선 결과가 투표함이 아니라 법정에서 결정될 가능성을 대비해 강력한 `변호인 군단`을 모집해 왔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양측 변호사들은 우편투표 시한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이후 발생한 다른 선거 관련 이슈를 놓고 이미 법정에서 충돌하고 있다.

바이든 캠프는 법무부 전직 고위 관료를 포함해 수백명으로 구성된 특별국가소송팀을 구성했다.

또 투표소에서 발생하는 유권자 방해와 싸우고 유권자의 투표가 정확히 집계되도록 법률 상황실을 만들었다. 유권자의 투표 접근을 넓히기 위해 미 전역에 걸쳐 법정 소송을 담당하는 팀도 있다.

이 팀은 주 정부들을 향해 우편투표 접수 마감시한 확대를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해 최근 연방대법원에서 펜실베이니아주에 대해 선거일 3일 후까지 도착한 우편투표의 집계를 허용하도록 하는 판결을 끌어내기도 했다.

트럼프 캠프 역시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심판 방어를 이끈 제이 세큘로우를 포함해 법률팀을 구성했다.

민주당이 경합주에서 투표 접근 확대를 위한 소송전에 나서는 것에 대응하기 위해 수십명의 변호사와 저명한 로펌을 확보했다.

또 이미 수천명의 변호사들이 선거일 운영과 투표 감시 등을 돕기 위해 자원봉사에 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스틴 리머 공화당 전국위원회 수석고문은 "우리는 1년 넘게 이 일을 준비해 왔다"며 "재검표와 선거일 운영 전략, 소송 전략에 관해 대선 캠프와 협력해 왔다"고 말했다.

선거일 이후 개표 결과를 둘러싼 법정 분쟁을 대비하는 것도 양 법률팀의 중요한 과제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보편적 우편투표 실시가 부정선거로 이어진다면서 선거에 패배할 경우 불복하거나 소송을 벌일 가능성을 꾸준히 제기했다.

바이든 후보가 압도적인 표 차로 이기지 못하거나, 트럼프 대통령이 개표 지연과 맞물려 근소하게 패배하는 상횡이 생길 경우 법정 분쟁으로 이어질 개연성이 높다는 관측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민주당의 극렬 반대를 무릅쓰고 보수 성향 에이미 코니 배럿 연방대법관 지명자의 인준 절차를 서두르는 것은 이같은 선거 분쟁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해석까지 나온다.

AP통신은 두 대선 캠프가 대선 이후 연방대법원으로 올라갈 법정 분쟁을 준비하기 위해 대규모 법률 작전을 수립한 상태라고 전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남선우  기자

 gruzamer@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