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GFE] 강방천 "서비스·플랫폼·데이터 활용기업 주목해야"

지수희 기자

입력 2020-10-29 13:20  



강방천 에셋플러스자산운용 회장이 "기업 가치를 평가할 때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플랫폼 기업이면서 데이터를 활용하는 기업인지를 따져보면 유망한 기업인지 판단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강 회장은 29일 한국경제TV가 주최한 `2020 글로벌 파이낸셜 엑스포`의 부대행사로 진행된 투자전략 초청강연회에서 "최근 10년사이 기업을 평가할 때 자본과 노동력, 토지 등의 요건 외에도 새로운 질서가 등장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 회장은 "뉴욕시장이 개설된지 150년동안 한번도 1천조 이상의 시총이 없었는데 지난 10년사이 아마존, 구글, 애플 등 1천조 기업이 다수 등장했다"며 "과거 투자의 세계는 노동력(인건비), 땅(렌트비), 자본(이자) 이 세가지를 근간으로 해왔지만 `새로운 땅을 활용하는 질서`가 나타났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들 기업은 기업이 성장하고 독식할수록 한계가 생기는 `승자의 저주`도 깨뜨렸다"며 "지금까지 한번도 목격하지 못했던 세상이 탄생했다"고 덧붙였다.

강 회장이 말하는 `새로운 땅`은 모바일·디지털 네트워크로 강 회장은 "기존의 땅은 물리적이고 폐쇄적인 공간이었지만 이 땅은 개방성을 기초로 모두를 연결시킬 수 있는 힘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는 기업을 평가할 때 "서비스업을 영위하고 있는지, 플랫폼 기업인지, 데이터를 활용하는 기업인지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강 회장은 제조업보다는 서비스업의 PER(주가수익비율price earning ratio)이 높다고 설명했다.

PER은 기업의 주식가치를 평가하는 수치로 현재PER(주가수익비율price earning ratio)이 10인 기업의 미래PER이 30이라면 주식은 3배정도 오를 수 있다고 추정한다.

강 회장은 "애플이 스마트폰만 판매하는 하드웨어 회사라면 PER 10이 균형점이라고 보지만 아이튠같은 앱이나 클라우드 같은 서비스업으로 변화하면서 투자자들이 PER을 30정도로 예측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제조업은 순이익에서 재투자하는 자본지출이 70%이지만 서비스업, 특히 카카오나 네이버 같은 기업들은 약 20%만 재투자하기 때문에 PER 프리미엄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 플랫폼 기업의 경우 국내에서 폐쇄적으로 운영하는 기업보다 글로벌로 사업을 확장할 수 있기 때문에 주가 상승 가능성이 더 높다고 설명했다.

강 회장은 "실제 맥도날드나 P&G같은 미국의 성숙기 기업의 PER이 20~30정도인데 페이스북이나 알파벳, 애플도 유사한 PER을 갖고 있다"며 "이들 기업이 성숙기까지 가는 과정에 이익이 현재보다 늘어날 것이기 때문에 여전히 상승가치가 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강 회장은 "모바일 네트워크 영토를 어떻게 활용하고, 그것을 해석하는 사람만이 미래를 가져갈 것"이라며 `데이터 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아마존이나 알파벳 같은 통신 기업들이 이 플랫폼에서 생성한 데이트를 인공지능 사업에 활용할 것"이라며 "테슬라, 카카오 같은 혁신기업이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기업의 가치가 크게 달라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0 글로벌 투자전략 초청강연회`에는 29일(목)부터 이틀간 주식과 부동산, 해외투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강사진이 총 출동한다.

모든 강연은 무료로 진행되며 별도의 사전 신청없이 글로벌 파이낸셜 엑스포의 공식홈페이지(http://gfex.co.kr/)에서 누구나 시청이 가능하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