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1호 코로나 백신 허가…부스터샷은 '미정'

김수진 기자

입력 2022-06-29 19:22   수정 2022-06-29 19:22


    <앵커>
    오늘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 품목허가가 최초로 났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스카이코비원멀티주`죠.
    코로나 기세가 한풀 꺾인 상황이지만, 국산 코로나 백신 개발에는 다양한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IT·바이오부 김수진 기자 나왔습니다. 김 기자, 이 국산 코로나 백신에 대해 간단히 알려주시죠.


    <기자>
    국산 1호 코로나 백신인 SK바이오사이언스의 스카이코비원멀티주는 원료부터 완제품까지 국내에서 생산합니다.

    기업과 정부, 연구소, 전문가 등이 합심해 우리나라의 백신 주권 확보를 앞당기는데 기여했다는 의미가 있죠.

    또 모더나나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 백신과 달리 합성항원 방식으로 만들었습니다.

    <앵커>
    합성항원 방식이 기존의 백신과 다른게 있나요?

    <기자>
    네. 합성항원 방식은 독감이나 B형 간염 등 다른 백신에서 장기간 사용돼 유효성이 입증된 방식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은 식약처에서 안전성과 효과성을 인정했는데요. 심사를 맡은 중앙약사심의위원회의 지난 27일 발표 먼저 보시겠습니다.

    [오일환 /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위원장 :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스제브리아주하고 비교를 했을 때 면역원성 임상 결과를 토대로 국내 코로나19 예방 목적에서 그 필요성이 인정되었고, 코로나19의 안전성·효과성 검증자문단의 자문 결과를 종합할 때도 역시 품목허가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자문을 했습니다.]


    <앵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비교했을 때 더 효과가 좋았다죠?


    <기자>
    네, 4주 간격, 2회 투여 기준으로 봤을 때 바이러스를 무력화시키는 중화항체가 약 3배 형성이 더 잘 됐다고 합니다(14일 후 2.93배의 중화항체가 형성)


    <앵커>
    모더나와 화이자랑 비교하면 어떻습니까?

    <기자>
    아스트라제네카와 달리 따로 비교한 실험이 없어서 단언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SK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이같은 질문에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과 달리 합성항원 방식으로 만들어져 2~8도의 상온에서 보관 및 유통이 가능하다, 초저온설비를 갖추지 못한 개발도상국 공급에 효과적일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과거에 비해 지금은 코로나가 한풀 꺾인 상황이지 않습니까?


    <기자>
    지금 와서 백신을 개발한게 큰 의미가 있는가 하는 무용론도 있죠.

    그래서 SK바이오사이언스의 경우 개발도상국 등 코로나 백신을 넉넉하게 갖추지 못했거나 유통이 어려웠던 국가의 공급에 힘쓸 가능성이 큽니다.

    아프리카만 봐도 백신 접종률이 가나나 코트디부아르 등 20~30% 수준인 곳들이 아직 꽤 있고요, SK 바이오사이언스도 해외 국가별 긴급사용허가 준비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러면 국내에서는 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을 접종받지 못하는건가요?

    <기자>
    아직 품목허가만 난 거라 정확하게 단언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1·2차 접종으로 승인을 받았기 때문에 현재로서만 보면 부스터샷 적용은 어렵습니다.

    국내 코로나 백신 접종률이 1차는 87.4%, 2차는 86.5% 수준이고 부스터샷인 3차는 64.6%라 당장 활발하기 쓰이긴 어렵다고 보입니다.

    단, SK바이오사이언스 측은 연내 부스터샷 임상 결과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힌 상태고, 식약처는 4차 접종 여부에 대해 질병청 등 관련 부처와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한 상태라 조금 더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앵커>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흐름을 보면 오늘 장중 전일대비 6.94% 오른 115,500원에 거래되기도 했는데요. 코로나 백신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거겠죠?
    앞으로는 어떨까요?


    <기자>
    우선 국내외에서 부스터샷 임상 결과가 진행 중이며, 청소년과 소아 등 대상 확대를 위한 임상도 계획이 있다고 합니다.

    이번 코로나 백신 플랫폼을 이용해 여러가지 질병을 한 번에 예방하는 콤보백신 등을 개발해 엔데믹은 물론 넥스트 팬데믹 대응에 나설 계획이라고 하니 투자하시는 분들이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앵커>
    오늘 이야기 잘 들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