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지시위 효과?…中 '위드코로나' 전환 본격화

입력 2022-12-03 14:11  

"시진핑 국가주석, 봉쇄 완화 가능성 시사"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방역 완화를 시사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제로코로나`에 대한 반발여론이 거세지는 가운데, 중국의 `위드 코로나` 전환은 명확한 흐름이 된 듯한 양상이다.
유럽연합(EU) 관료들을 인용한 AFP통신의 2일 보도에 따르면 시 주석은 전날 베이징에서 열린 샤를 미셸 EU 상임의장과의 회담에서 코로나19 기존 변이보다 덜 치명적인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하고 있어 봉쇄 규정 완화가 가능할 수도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내용은 회담에 대한 중국과 EU 측 공식 발표에는 나오지 않았으나 최근 중국 내 일련의 흐름에 부합하는 것임에는 틀림이 없어 보인다.
중국은 지난달 11일 `방역 최적화`의 이름으로 20가지 방역 유연화 조치를 내놓았으나, 곧바로 감염이 급속 확산하자 지방별로 다시 봉쇄 중심의 고강도 방역으로 회귀했었다. 그러던 중 지난달 24일 신장 우루무치의 한 아파트에서 10명이 사망하는 화재가 발생했고, 피해가 커진 원인이 봉쇄용 설치물에 따른 진화 지연에 있다는 의심이 확산하면서 전국 각지에서 방역 완화를 요구하는 이른바 `백지 시위`가 벌어졌다.
이후 중국에서는 각 지역별로 앞다퉈 방역 완화책이 나오고 있다. 그간 가장 삼엄한 방역 태세를 유지해온 수도 베이징과 인근 대도시 톈진은 대중교통 수단 이용시 필요했던 48∼72시간 내 PCR(유전자증폭) 검사 음성 결과 제시 의무를 폐지하는 결정을 내렸다.
또 남부 광둥성 대도시 선전시의 교통운수국도 버스, 지하철, 택시 등 시내 교통수단 이용 승객의 PCR 검사 결과를 확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3일 밝혔다.
이에 앞서 베이징, 광저우, 충칭 등 대표적 대도시에서 집에만 있는 사람들은 정기적 전수 PCR 검사를 받지 않아도 된다는 지침도 나왔다.
최신 오미크론 변이의 `독성`이 상대적으로 약하다는 점을 쑨 부총리 등 당국자와 관영 매체들이 강조하고 있는 것도 그간의 제로 코로나를 지탱한 `인민 생명 지상주의` 내러티브에서 미묘하게 변화한 대목이다.
제로 코로나의 공식 폐기 또는 수정 선언은 중국 지도부 입장에서 정치적 부담이 작지 않을 것이기에 당분간 `방역 최적화·유연화`라는 설명을 유지하면서 국민들에게 위드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게 하려는 포석으로 읽힌다.

관측통들 사이에서는 당초 내년 3월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때 시 주석이 당 총서기에 이어 국가주석직의 3연임을 확정 지은 뒤에야 위드 코로나로 갈 수 있을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는데, 최근 일련의 변화 속에 예상 시간표가 당겨지는 형국이다.
명보는 "백신 부스터샷(추가 접종)이 순조롭게 시행되고 의료 준비가 충분하다면 내달 말 춘제(春節·중국의 설) 후 내년 2월에 제로 코로나를 폐기하고 전면 개방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