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침] 지방(2월 첫 주말 촛불집회, 지방 곳곳에서도 열려)

입력 2017-02-04 23:12  

[고침] 지방(2월 첫 주말 촛불집회, 지방 곳곳에서도 열려)

2월 첫 주말 촛불집회, 지방 곳곳에서도 열려

고영태 고향에선 "힘내라" 고씨 응원도

울산서는 촛불집회·탄핵기각 촉구집회 나란히 개최


(전국종합=연합뉴스) 2월 첫 주말 촛불집회가 4일 지방에서도 열렸다.

'박근혜 정권 퇴진 부산운동본부'는 이날 오후 6시 부산진구 서면 중앙로에서 제12차 시국대회를 열었다.

주최 측은 1만7천명이 참석한 것으로 추정했다.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포함된 강주미 부산 민예총 춤 위원장을 비롯한 문화예술인들은 대회 1시간 전 일본영사관 앞에서 '소녀상 지킴이 예술 시위'를 연 뒤 시국대회에 합류했다.

시민들은 자유발언을 통해 박 대통령 퇴진과 조기 탄핵 인용 등을 촉구한 뒤 부산시청까지 3.2㎞를 행진했다.

'박근혜 퇴진 광주시민운동본부'도 비슷한 시간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제14차 주말 촛불집회를 열었다. 비가 오락가락하는 가운데 진행된 집회에는 1천500여명(주최측 추산)이 참가했다.

집회 주제는 '입춘송박(立春送朴·봄은 오고 박 대통령은 내려가라)'이었다. 서예가 정명옥씨는 가로 8m·세로 3m의 펼침막에 이 글자를 썼다. 박 대통령과 청와대 사진이 인쇄된 이 펼침막에 압수수색영장·체포 영장 스티커를 붙이는 퍼포먼스도 펼쳐졌다.


전남에서는 '박근혜 퇴진 담양군민운동본부'가 담양군 대덕면사무소 앞에서 500명(주최측 추산)이 참가한 가운데 촛불집회를 열었다.

담양 대덕면은 최순실씨의 측근이었다가 갈라선 고영태 전 더블루K 이사의 고향이다.

참가자들은 '최순실 재판'과 헌재 탄핵심판 사건 증인으로 채택된 고씨를 응원하며 "고영태 힘내라", "우리가 지킨다" 등의 구호를 외쳤다.






대구에서는 대구백화점 앞에 주최 측 추산 2천여명의 시민이 모여 박 대통령 퇴진 등의 구호를 외치면서 1㎞의 도심을 행진했다.

이밖에 춘천시민 200여명은 '촛불은 바람불면 꺼진다'고 발언했던 새누리당 김진태 국회의원 사무실 앞에 모여 집회를 열었다.

또 창원시청 앞 광장과 전주 충경로, 대전 갤러리아백화점 앞, 청주 롯데시네마 앞, 제주시청 민원실 앞 등에서도 촛불집회가 이어졌다.

울산에서는 박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촛불집회와 보수단체의 탄핵기각 촉구 집회가 나란히 열렸다.



'박사모가족중앙회'는 이날 오후 1시 삼산동 롯데백화점 울산점 광장에서 주최측 추산 3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유수호 울산시민 궐기대회'를 열었다.

참석자들은 태극기를 흔들며 '박 대통령 탄핵 무효', '탄핵 기각' 등을 외쳤다.

울산시민행동은 오후 5시 이곳에서 50여m 떨어진 롯데백화점 광장에서 시국대회를 했다.

경찰은 양측의 충돌에 대비해 행사장 주변에 100여명의 경찰을 배치했지만, 불미스러운 일은 없었다.

(조정호 황봉규 장영은 최영수 이해용 한무선 김준회 정회성 김형우 기자)

bgi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