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솔 피신 관여 네덜란드, '인권외교' 오랜 전통

입력 2017-03-09 17:23   수정 2017-03-09 17:37

김한솔 피신 관여 네덜란드, '인권외교' 오랜 전통

"인권·종교와 사상 자유 중시…근세 망명자들의 은신처"

외교목표로 국익을 인권과 동렬에 올린 장관 '여론 뭇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 왜 하필 네덜란드였을까?

말레이시아에서 암살된 김정남의 아들 한솔(22) 씨의 대피에 관여한 나라로 네덜란드가 특별히 거론된 것이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김정남 암살 이후 김한솔을 도왔다고 밝힌 '천리마 민방위'라는 단체는 지난 7일 홈페이지를 통해 "긴급한 시기에 한 가족의 인도적 대피를 후원한 네덜란드 정부, 중국 정부, 미국 정부와 한 무명의 정부에게 감사를 표한다"고 밝혔다.

과거 오랫동안 중국령 마카오에 살던 김정남 일가를 보호해온 중국이나 한반도 문제에 깊이 발을 담그고 있는 미국은 그러려니 해도 네덜란드가 거론된 것은 의외라는 말들이 나왔다. 천리마 민방위는 또 주한 네덜란드 대사에 특별한 감사를 표한다고 밝혀 네덜란드가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짐작하게 했다.

9일 외교 소식통들은 '인권'을 외교의 핵심 가치로 여기는 네덜란드의 전통이 김한솔 피신 지원의 배경에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외교부가 2012년에 만든 네덜란드 개황 자료에 의하면, 네덜란드는 1568∼1648년 사이 80년의 전쟁 끝에 독립한 역사를 가지고 있어 자유의 소중함에 대해 강한 신념을 가지고 있으며 기독교의 영향으로 인권과 민주주의에 대한 믿음 역시 강하다고 한다. 이 때문에 네덜란드는 인권존중과 민주화 과정의 촉진을 외교정책의 우선순위로 두고 있는 것으로 자료에 소개됐다.

유럽에서 오래 근무한 전직 외교관은 "인권, 특히 종교와 사상의 자유를 중시하고 근세 정치적 종교적 망명자들의 은신처였던 네덜란드가 김한솔을 보호했다는 것은 수긍이 된다"고 말했다.

네덜란드 사정에 정통한 외교 소식통은 "네덜란드가 전반적으로 인권 감수성이 예민하다"며 "2010년께 네덜란드 외교장관이 자국 외교정책 목표로 인권과 국익 증진을 동렬에 올려놓는 발언을 했다가 현지 언론의 '뭇매'를 맞은 것은 물론 외교부 내부에서도 큰 비판을 받은 적이 있다"고 소개했다

이 소식통은 "미국이 외국인과 외국 문화를 받아들이는 데 있어 '용광로'로 비유할 수 있다면 네덜란드는 '모자이크'로 새로운 큰 그림을 만드는 것에 빗댈 수 있다"며 "타 문화에 대해 관대하다"고 전했다.

네덜란드 소속 정치인이 유럽에서 북한 인권 문제에 특별한 관심을 보인 사례도 있다.

네덜란드 노동당 소속인 유럽의회 카티 피리 의원은 해외에서 근무하는 북한 노동자 인권 문제를 유럽의회에서 집중적으로 거론해왔다.

피리 의원은 작년 유럽연합(EU) 집행위에 제출한 질의서에서 북한 노동자들이 해외에서 현대판 노예로 살고 있다며 EU 차원에서 북한 노동자들에 대한 노동계약과 노동조건 이행에 대한 조치에 나설 계획이 있는지를 매섭게 추궁했다. 그는 근년 들어 유럽의회에서 탈북자의 증언 행사를 개최하기도 했다.

jh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