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사신의 향연…한국판 로스트 '미씽나인' 용두사미로 종영

입력 2017-03-10 07:22   수정 2017-03-10 10:55

불사신의 향연…한국판 로스트 '미씽나인' 용두사미로 종영

추리 실종·개연성없는 전개…시청률 부진속 4.2%로 끝나

배우 연기력 확인은 성과…신뢰·희망 메시지 남겨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인기 미국드라마 '로스트'의 한국판을 기대했는데, '로스트'를 패러디한 MBC TV 드라마 '크크섬의 비밀'보다도 아쉬웠다."

MBC 수목극 '미씽나인'이 찝찝함 속에 지난 9일 막을 내렸다. 결말은 예상대로 권선징악, 해피엔딩이었다.

10일 시청률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마지막 16회는 전국 시청률 4.2%, 수도권 시청률 4.1%를 기록했다.

경쟁작인 KBS 2TV '김과장'의 전국 시청률은 17.1%, SBS TV '사임당, 빛의 일기'는 10.5%로 각각 집계됐다.

지난 1월 18일 첫회에서 6.5%를 기록하며 트렌디한 장르물을 선호하는 젊은층에서 호응을 얻은 '미씽나인'이었지만, 당초 예상한 추리물이 아니었고 전개의 개연성이 떨어지면서 KBS 2TV '김과장'의 파죽지세에 맥을 못 췄다.





◇ 추리하는 재미 사라지고 주인공들은 불사신

시작은 흥미진진했다. 레전드엔터테인먼트 전용기가 추락하고 9명(김기자와 기장까지 합하면 11명)이 무인도에 남겨지며 '미씽나인(missing nine)'이 시작됐다.

초반부터 윤소희(류원 분)와 박찬열(이열)이 죽어 나가면서 시청자의 호흡도 가빠졌다.

시청자들은 첫회부터 '범인이 라봉희(백진희) 아니냐', '봉희가 다중인격 아니냐', '알고 보니 모두 봉희의 상상' 같은 추측을 쏟아내며 재미를 더했다. 심지어 등장인물들의 옷 색깔을 보며 죽는 순서를 추리하기도 했다.

시청률은 낮았지만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실시간 '드라마톡'에 남겨진 엄청난 댓글을 보면 지상파 3사 수목극 중 화제성만큼은 뒤지지 않았다.

그러나 최태호(최태준)의 독주는 시청자들이 추리하는 재미를 없애버렸다.

식량 하나에 죽어가는 기장의 숨통을 끊어놓은 것부터 의아했지만 무인도에서도, 귀국해서도 그는 개연성 없는 악의 화신이었다. 시도 때도 없이 살인을 시도한 탓에 '최또죽(최태호가 또 사람 죽이네)'이란 우스갯소리도 생겼다.

소희와 찬열을 제외하면 다들 불사신에 가까웠다. 절벽에서 떨어진 태호, 칼에 수차례 찔린 서준오(정경호), 차가 반파된 황재국(김상호)이 다 살아났다. 비행기 추락에서 생존한 것만 해도 기적인데, 이쯤 되면 명줄이 10개는 되는 것 같다.

중반부터 정해진 선악 구도 속에 긴장감은 떨어졌고 중간중간 들어간 '개그 코드'는 몰입도를 저하했다는 평가가 주를 이뤘다. 드라마 제작이 알려진 때부터 작가가 수차례 교체된 점이 극 전개에 악영향을 미친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다.

엔딩 장면에서 모든 등장인물이 라봉희의 집을 색색의 페인트로 어지럽게 칠하고 나서 "망했다"며 웃는 모습을 두고 일부 누리꾼은 제작진과 배우들이 드라마가 망했단 걸 자조한 것 아니냐는 주장까지 제기하며 허탈해했다.







◇ 연기력은 충분…불신의 시대 '신뢰'의 메시지 남겨

그럼에도 배우들의 연기력이 극을 마지막까지 끌고 가는 데 성공했다.

주연인 정경호와 백진희는 계속된 위기에서도 희망을 품고 정의 실현을 포기하지 않는 진정성을 잘 표현했다. 매회 아웅다웅하면서 귀여운 매력도 발산했다.

선한 눈망울로 섬뜩한 살인마를 연기한 최태준은 이 드라마의 값진 수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밖에 정기준 역의 오정세와 '걸크러쉬' 하지아 역의 이선빈도 조화를 이뤘으며, 태항호는 덩치와 달리 인간의 심약한 모습을 짜증나리만큼 잘 묘사했다.

레전드엔터테인먼트 회장 자리를 노리고 온갖 악행을 마다치 않는 장도팔 역의 김법래와 소희 오빠이자 검사 윤태영을 맡은 양동근도 무게감 있는 연기를 했다.

첫 예상과 달리 추리물은 아니었지만, 무인도의 진실을 밝히기까지 동료들 간 끈끈한 신뢰와 우정을 그려내면서 불신이 팽배한 시대 희망의 메시지도 안겼다.

특히 정부의 특별조사위원회가 진실을 조사하기보다 대세에 따라 갈팡질팡하는 모습은 현실에서 있을 법한 이야기로 보였다. 거대 세력을 등에 업은 태호에 맞서 포기하지 않고 버틴 준오와 봉희, 태영의 모습은 대중에게 희망을 줬다.

'미씽나인' 후속작은 고아성, 하석진 주연의 '자체발광 오피스'다.

lis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