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 아까시나무는 토양 비옥하게 한 효자 나무"

입력 2017-03-29 06:00  

"1960년대 아까시나무는 토양 비옥하게 한 효자 나무"

산림청이 소개하는 해방 이후 시대별 수목식재 변천사

(대전=연합뉴스) 유의주 기자 = "아까시나무를 두고 지금은 쓸모없는 나무를 괜히 심었다고 비판하지만, 사실은 황폐한 산림토양을 비옥하게 만들어준 효자 나무였습니다."


다음 달 5일 식목일을 앞두고 전국 곳곳에서 나무 심기가 활발한 가운데 산림청 관계자는 29일 과거 대표 수종이었던 아까시나무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산림청에 따르면 정부 수립 이듬해인 1949년부터 1958년까지 '민유림 조성 10개년 계획'이 추진됐지만 실제로 나무를 많이 심지는 못했다.

싸리나무, 오리나무, 아까시, 상수리, 리기다소나무 등 주로 땔감으로 사용하기 위한 연료림 조성이 나무 심기의 주목적이었다.


제3공화국이 들어선 뒤 1962년부터 1972년까지도 아까시와 리기다소나무 등 연료림과 목재 사용을 위한 잣나무, 낙엽송, 편백, 해송 등 용재림 위주의 조림이 이어졌다.


당시는 산이 황폐해 토양에 양분이 부족한 만큼 일반적인 수종이 잘 자랄 수 없는 환경이었다.

아까시나무는 토양에 양분이 부족하더라도 공기 중의 양분(질소)을 흡수한 뒤 뿌리에 저장해 잘 자라는 특이한 식물로 학계에서는 '질소 고정식물'이라고 부른다.


산지 황폐화가 심한 지역에는 질소 고정식물을 우선 심어 산지를 비옥하게 만들고 그 이후에 다른 나무를 심어 잘 자라도록 유도하는 것이 조림의 교과서적인 방안이다.

1967년 발족한 산림청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조림이 시작된 것은 1973∼1978년 제1차 치산녹화 기간이었다.


국토의 속성 녹화 기반을 구축하고 100만㏊의 조림계획을 추진한 이 기간에는 10대 주요 조림 수종으로 속성수와 유실수 위주의 나무 심기가 이뤄졌다.

속성수로 이태리포플러, 오동나무, 오리나무, 아까시나무, 장기수로 잣나무와 낙엽송, 삼나무, 편백, 유실수로 밤나무, 감나무, 은행나무, 호두나무 등을 심었다.

이미 1956년부터 상공부가 무연탄 생산 확대 정책을, 1958년부터는 농림부가 도시지역으로 임산 연료 반입 금지 정책을 시행하면서 1960년대에 서서히 화석연료로의 대체가 이뤄졌다.


산림청도 '온돌개조 없이 산림녹화 될 수 없다'는 정책구호를 내걸고 연료재를 임산 연료에서 화석연료로 대체하자는 운동을 적극적으로 벌인 것이 제1차 치산녹화를 시작할 당시 조림정책이 극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는 배경이 됐다.


임업 전문가들은 제1차 치산녹화 사업 시절에 이뤄낸 가장 값진 성과를 화전(火田) 정리로 꼽는다.

1973년 박정희 대통령의 지시로 산림청이 '화전 정리 5개년 계획'(1974∼1978년)을 세운 뒤 강력한 정리가 추진돼, 1979년 819ha 정리를 끝으로 정비사업이 모두 마무리됐다.


1979∼1987년의 제2차 치산녹화 기간에는 10대 조림 수종이 21대 수종으로 확대됐다.

장기수로 소나무, 잣나무, 전나무, 낙엽송, 삼나무, 편백, 참나무류, 자작나무류, 물푸레나무, 느티나무 등 14종, 속성수로 이태리포플러, 오동나무 등 5종, 유실수로 밤나무와 호두나무 등 2종을 심었다.


조림 수종 확대는 앞서 언급한 질소 고정식물 덕분에 산지가 비옥해진 덕분에 가능했다.

1차 치산녹화 시절 108만ha 조림에 성공한 뒤 당시 임종윤 산림청 조림과장이 김치열 내무부 장관에게 "조림물량을 80만ha로 줄이고 우량 품종 개량과 양묘를 통한 질적 조림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가 크게 질책을 당했다.

김 장관은 "1차 때 108만㏊를 심었으면, 2차 때 150만㏊는 해야지 무슨 말도 안 되는 소리냐"며 호통을 쳤고, 산림청은 조림면적을 150만ha로 수정했다.

하지만 물량이 과도해 100만ha는 신규 조림하고, 50만ha는 기존의 천연림을 잘 보육하면서 필요할 때 수종갱신을 한다는 '수종갱신 조림'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이때부터 '가치 없는 나무를 베고 가치 있는 나무로 바꾸는' 수종갱신 조림사업이 태동했다.

1988∼1997년 제3차 산림 기본계획 기간에는 나무 심기가 목재 생산을 주목적으로 한 21개 수종에서 78개 수종으로 다양화됐다.

용재 수종으로 강송, 잣나무, 낙엽송, 가문비나무 등 27종, 유실수로 밤나무, 대추나무 등 4종, 조경수종으로 은행나무, 느티나무, 벚나무 등 20종, 특용 수종으로 옻나무, 동백나무 등 12종을 각각 심었다.

치산녹화라는 표현이 사라진 뒤 이어진 3차 산림 기본계획은 한마디로 '산지 자원화 사업'이었다.

산에 나무를 심고 아름답게 가꾸는 것은 어느 정도 끝난 만큼 이제는 생산성 높은 산림으로 만들자는 것이었다.

1998∼2007년의 제4차 산림 기본계획 기간에는 78개 조림권의 장수종 중 기후대별 경제 수종이 선정됐다.


강원도와 경기도 등 온대 북부는 소나무, 낙엽송, 잣나무, 자작나무, 백합나무 등이, 전남북과 경남 등 온대 남부는 해송, 리기테다소나무, 물푸레나무, 박달나무, 가래나무 등이 주 수종으로 선정됐다.

2008∼2017년의 제5차 산림 기본계획 기간에는 지역별로 경제림 조성용 중점 수종을 선정해 심고 있다.


강원과 경북은 소나무, 낙엽송, 잣나무, 경기와 충남북은 소나무, 낙엽송, 백합나무, 전남북과 경남은 소나무, 편백, 백합나무, 남부해안과 제주는 편백, 삼나무, 가시나무류 등이다.

펠릿 등 바이오매스용 조림 수종으로 백합나무, 리기테다소나무, 포플러류, 참나무류, 아까시나무, 자작나무도 심는다.

단순 조림보다는 잘 심어진 나무를 국민복지 향상을 위해 활용하는 정책을 중점 추진한다.

산림청 관계자는 "기후변화 시대의 대안인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목질계 바이오매스 자원의 가치가 커지면서 '바이오매스 조림'이라는 이름으로 용재 활용가치는 적지만 속성으로 자라는 수종의 조림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ye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