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망록' 故김영한 민정수석 필적 맞나…국과수가 감정

입력 2017-04-19 11:18   수정 2017-04-19 16:48

'비망록' 故김영한 민정수석 필적 맞나…국과수가 감정

靑 수석비서관회의 기록…김기춘 '블랙리스트' 핵심증거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황재하 기자 =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고(故) 김영한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기록한 것으로 알려진 비망록 감정에 나선다.

이 비망록은 문화·예술계 지원배제 명단인 이른바 '블랙리스트' 작성에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관여한 중요 증거로 꼽히는 것이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황병헌 부장판사)는 18일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구속기소 된 김 전 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속행 공판을 열고 "국과수에 (필적감정을) 촉탁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전날 비망록을 감정해달라고 재판부에 신청한 데 따른 결정이다. 특검은 김 전 실장의 혐의를 밝히기 위해 비망록을 증거로 사용하려 했지만, 변호인이 증거 채택에 반대하면서 신빙성을 문제 삼자 감정을 신청했다.

검찰이 제출한 문서가 증거로 쓰이는 데 피고인 측이 동의하지 않으면 작성자를 증인으로 불러 직접 쓴 것이 맞는지 물어본 다음 증거 채택 여부를 정할 수 있는데, 숨진 김영한 전 수석을 증인으로 부를 수 없어 이 같은 방안을 내놓은 것이다.

비망록은 김영한 전 수석이 2014년 6월부터 이듬해 1월까지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 내용을 기록한 것이다. 특검은 비망록 내용이 김기춘 전 실장의 지시를 받아 적은 것이라고 본다.

이 때문에 특검과 김 전 실장 측은 비망록이 증거로서 효력이 있는지를 두고 날 선 공방을 벌여 왔다.

앞선 공판에서 특검은 "(증거로 제출한 비망록 스캔 파일과) 원본과의 동일성, 기재한 형태를 다 같이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김 전 실장 변호인은 "원본을 복사하는 과정에 이의가 있어서 (증거 사용에) 동의하지 않은 게 아니라 실제 김 전 수석이 작성한 것인지, 그 내용이 믿을 만한 것인지 동의할 수 없다는 취지"라고 맞서며 검증이 필요하지 않다는 의견을 냈다.

jae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