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존재감 부각한 中일대일로포럼…北도발로 '퇴색' 지적도

입력 2017-05-15 17:31  

시진핑 존재감 부각한 中일대일로포럼…北도발로 '퇴색' 지적도

29개국 정상·130여개국 고위급 참석…中,140조원 추가지원 약속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 15일 폐막한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국제협력 정상포럼'은 연말 제19차 공산당 전국대표대회(19차 당대회)를 앞두고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의 입지를 공고히 하는 무대였다는 평가가 나온다.

애초 서방국가들의 불참으로 초라한 행사가 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29개국의 정상급이 모였고 남북한에 미국·일본까지 참석하는 등 국제행사의 면모를 갖춰 외견상 작년 9월 항저우(杭州)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못지않은 성공작이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행사 내내 조명받은 시 주석의 존재감이 돋보였다.

중국 관영 매체들은 연일 시 주석에 집중하여 행사를 소개했고 외신 역시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일대일로는 시 주석 대외 정책의 핵심 축으로, 중국 당국은 이번 일대일로 정상포럼의 성공을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중국 당국은 외교력을 총동원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포함해 29개국 정상급과 안토니오 구테헤스 유엔 사무총장을 비롯한 국제기구 수장 등 130여 개국에서 1천500여 명의 고위 인사들을 집결시켰다.

중국은 개막 하루 전날인 13일 자국 주도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에 7개국 추가로 전체 회원국이 77개국으로 늘었다고 팡파르를 울림으로써 대외 경제적 영향력 확대를 과시하기도 했다.

베이징 소식통은 "단일 국가 주관 행사에 이렇게 국가 정상들과 고위급 인사들이 오는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라면서 "무섭게 커가는 중국의 국력에 힘입어 이런 행사가 가능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를 바탕으로 시 주석 스스로 이번 포럼에서 개방과 포용을 역설하며 세계를 이끌 지도자라는 점을 부각하는데 집중한 것으로 보인다.

시 주석은 개막사에서 일대일로가 실크로드 정신을 본받아 개방과 포용을 지향해야 한다면서 "일대일로의 길이 평화·번영·개방·혁신·문명의 길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시 주석은 그러면서 1천240억 달러(한화140조원)를 추가 투입해 중국과 연계 국가 간의 항구·철도·도로·산업단지 등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밝힘으로써 참가국들의 호응을 유도했다. 시 주석이 2013년부터 주창해온 일대일로 이니셔티브는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3분의 1, 세계인구 기준 60%를 차지하는 65개국에 걸쳐있다.




시 주석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폐막일인 이날 베이징 근교 휴양지 옌치후(雁栖湖)에서 열린 원탁 정상회의를 통해 "개방과 협력이 필요하며 분열과 배타주의를 피하고 보호주의를 거부해야 한다"며 이른바 '미국 우선주의'를 겨냥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향과 대립각을 세움으로써 시 주석 자신을 부각하려는 시도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한껏 중국의 경제력을 자랑하면서 세계적인 지도자로서의 면모를 부각하려던 시 주석에 북한이 재를 뿌렸다.

일대일로 정상포럼 개막식 날에 또 다시 미사일 발사 도발을 함으로써, 미국과의 대북제재 공조 흐름 속에서도 북한에 대화와 협상의 끈을 이으려는 중국을 사실상 겨냥해 공격했다.

중국은 포럼 개최 이틀간 화를 억누르며 북한에 직접적으로 대응하지 않았으나, 북한의 이런 도발로 중국의 일대일로 정상포럼에 타격이 가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은 일대일로 정상포럼의 정신이 '개방'이라고 강조하면서 미국의 반대를 무릅쓰고 김영재 대외경제상을 단장으로 한 북한 대표단을 초청했는데, 결국 체면만 구긴 셈이 됐다는 평가도 있다.

중국은 세계와 어깨를 나란히 하면서 평화를 추구하겠다는 것이 일대일로 정신이라고 강조해왔는데, 가장 가까운 이웃이라고 할 북한조차 관리하지 못한다는 인상을 줬다는 지적도 있다.

이런 가운데 홍콩 영자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시 주석이 세계 경제개방과 자유무역의 수호자가 되겠다고 천명했지만 일대일로의 세부이행 방안은 제대로 제시하지 못했다면서, 일각에서는 일대일로가 중국의 이익과 영향력 확대를 노리는 '중국판 마셜 플랜'이라는 혹평도 있다고 비판했다.

president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