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강릉·삼척·상주 산불피해지 조기복구 추진"

입력 2017-05-24 09:14  

산림청 "강릉·삼척·상주 산불피해지 조기복구 추진"

25일 강릉서 간담회…"방치하면 토사유출 우려되고 시각적 피해 줄수도"

(대전=연합뉴스) 유의주 기자 = 산림청이 이달 초 발생한 산불로 대규모 피해를 본 강원도 강릉·삼척과 경북 상주 산불피해지 조기복구를 위해 25일 강릉시 소재 동부지방산림청에서 간담회를 한다.


산불피해지 복구 경험이 있는 전문가와 원목 생산업, 합판 보드업 등 목재 이용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피해 복구에 적합한 벌채 방법과 산불 피해목 이용 가능성 등을 논의한다.

대규모 산불피해지를 장기간 방치하면 물을 저장하는 능력인 '저류' 조절이 불가능해 토사유출이 우려되고, 소음방지와 공기정화 등 산림의 공익적 기능도 저하된다.

무엇보다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까맣게 그을린 고사목이 시각적 피해를 줄 수 있어 빠른 복구가 요구된다.

산불 발생 후 이른 시일 내 입목을 벌채하면 보드용 또는 목재 펠릿 등으로 이용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목재가 변색하고 썩어 목재 자원으로 이용할 수 없게 된다.


오히려 피해목 처분에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고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도 커진다는 게 산림청과 전문가의 설명이다.

산림청은 이번 간담회에서 기관별 벌채계획을 검토하고 산불피해 유형에 따라 토사유출 방지를 위한 벌채 방법 등 복구방안을 마련해, 민가 주변과 도로변 등 2차 피해가 우려되는 지역부터 우선해서 벌채를 시작해 8월까지 작업을 마칠 계획이다.

산불피해지는 지력이 약한 만큼 벌채된 나뭇가지를 포함한 부산물은 등고선 방향으로 정리해 토사가 흘러내리지 않도록 표토 유실 방지용으로 사용한다.

벌채할 때 계곡부 등 토사유출이 우려되는 지역은 국립산림과학원 산악기상전문가와 산림복원전문가의 의견을 받아 골막이 등 산지사방 사업을 함께 시행할 계획이다.

전범권 산림산업정책국장은 "산불피해지 벌채는 일반 벌채보다 작업이 어렵고 안전사고 발생 우려도 커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이상적인 복구방안을 찾고자 한다"며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한국을 찾는 관광객들이 우리나라 산림의 아름다운 모습을 즐길 수 있도록 산불피해지 복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ye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