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된 한국당, 13년 만에 당 사무처 구조조정

입력 2017-07-15 22:52  

야당된 한국당, 13년 만에 당 사무처 구조조정

홍문표 사무총장, 사무처 슬림화 방안 마련 지시

당직자 구조조정 범위 두고 '설왕설래'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 대선패배로 제1야당인 된 자유한국당이 13년 만에 사무처 직원 구조조정을 단행할 전망이다.

한국당 홍문표 사무총장은 1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통령 선거에서 패하고 전당대회도 치러 새로운 지도부가 출범했으니 혁신의 차원에서 현재의 여당 체제를 야당 체제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홍 사무총장은 지난 11일 의총에서도 "인적 쇄신과 정책을 상상하지 못할 정도로 바꾸지 않으면 국민은 우리 당에 비전이 없다고 생각한다며 "개혁의 첫 단추로 중앙당 사무처 당직자부터 구조조정에 착수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를 위해 홍 사무총장은 최근 당 사무처 총무국장에게 구조조정을 위한 안을 만들어 보도록, 기획조정국장에게는 사무처 기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지시했다.

그러나 구체적인 안이 나오지 않다 보니 사무처 직원들 사이에서는 확인되지 않은 설이 나돌고 있다.

일각에서는 사무처 직원의 30% 정도에 대해 구조조정을 할 것이라는 소문이 있다.

또 유급 사무직원은 중앙당 100명, 시·도당 100명으로 제한하는 정당법 30조에 근거해 초과 인원인 30여 명의 사무처 직원을 대상으로 구조조정을 할 것이라는 말도 있다.

현재 실질적인 사무처 직원은 총 260여 명이다. 다만 이들 가운데 국회에서 월급을 주는 30여 명은 사무처 현원으로 잡히지 않는다. 따라서 정당법상 초과 인원인 30여명이 구조조정 대상이 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는 것이다.

한국당 구조조정은 대선에서 패배한 이후에는 '통과의례'처럼 진행이 됐다.

가장 최근의 구조조정은 16대 대선에서 패하고 약 1년 반이 지난 2004년 5∼6월에 이뤄졌다. 당시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는 당을 개혁하기 위한 조치의 일환으로 사무처 직원 145명을 감축했다.

당시에는 박 전 대통령이 당을 살리기 위해 방안으로 사무처 구조조정에 나섰지만, 이번에는 박 전 대통령 탄핵 사태와 한국당 대선 패배의 여파로 구조조정을 해야 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됐다.

다만 당시에는 제17대 국회의원 선거 직후라는 점에서 당 소속 비례대표 의원들에게 구조조정이 된 사무처 직원 1명을 의무적으로 보좌관 또는 비서관으로 채용하도록 해 일정 부분 고용의 안정성은 보장이 됐다.

하지만 올해 구조조정의 경우 작년 총선 이후 소속 의원들의 보좌진 체계가 완비된 상황이라 원내에서도 구조조정 대상이 되는 인력을 받아줄 여력이 없다는 점에서 당의 고민이 깊은 것으로 알려졌다.

jesus786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