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靑 비서실 차출' 지역위원장 처리 고심

입력 2017-09-25 11:34  

與, '靑 비서실 차출' 지역위원장 처리 고심

조강특위, 지역위원장 공석인 14곳 처리 결론 못 내

"공직 수행 중인데 배려해야" vs "조직 재정비해야"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지역위원장이 청와대 비서실로 이동하면서 공석이 된 사고 지역위원회 처리 문제를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내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새 지역위원장을 공모해 전면적으로 조직을 재정비해야 할 필요성과 함께, 청와대에 차출돼 공직에서 봉사하고 있다는 점을 배려해야 한다는 의견 사이에서 결심을 못 하는 것이다.

문제가 되는 지역은 ▲ 경기 시흥갑(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 ▲ 전북 익산을(한병도 정무비서관) ▲ 서울 강서을(진성준 정무기획비서관) ▲ 충남 공주·부여·청양(박수현 대변인) ▲ 충남 보령·서천(나소열 자치분권비서관) ▲ 서울 관악을(정태호 정책기획비서관) ▲ 경기 성남 중원구(은수미 여성가족비서관) ▲ 전남 나주·화순(신정훈 농어업비서관) ▲ 충남 서산ㆍ태안(조한기 의전비서관) ▲ 포항시 북구(오중기 균형발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 ▲ 경남 통영ㆍ고성(백두현 자치분권비서관실 선임행정관) ▲ 경남 창원·마산·합포(박남현 제도개선비서관실 행정관) 등이다.

여기에 ▲ 부산 사상구(배재정 국무총리 비서실장) ▲ 포항시 남구·울릉군(허대만 행정안전부 정책보좌관) 등까지 포함해 모두 14곳이 문재인 정부에서 공직을 맡기 위해 지역위원장이 당적을 정리(탈당)하면서 사고 지역위가 됐다.

민주당 조직강화특위는 지난 21일 이들 지역을 포함해 사고 지역위 처리 문제를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

조강특위 회의에서는 공직 진출에 따른 사고지역이라는 점을 고려해서 관례대로 처리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통상 공직을 이유로 지역위원회를 비운 경우 기존 지역위원장의 '우선권'을 인정해 대리인을 내세운 직무대행체제로 가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다.

한 조강특위 위원은 2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그분들이 결격 사유가 있어서 사고 지역위가 된 게 아니고 공직을 수행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탈당한 상황임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 조강특위가 청와대 등에서 근무 중인 전직 지역위원장에게 사고 지역위 처리와 관련한 입장을 확인한 결과 대부분 직무대행 체제를 선호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강특위 내에서도 원칙대로 새 지역위원장을 공모해야 한다는 말도 있다. 다른 조강특위 위원은 "청와대 근무는 본인 선택으로 거기에 추가로 특혜를 줘서는 안 된다는 의견도 있다"고 전했다.

한 원외 인사도 "사고 지역위 문제는 원칙대로 처리해야 한다"면서 "전직 지역위원장이 청와대에 근무한다는 이유로 직무대행 체제로 가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밝혔다.

이런 내부 이견과 함께 사고 지역위원회의 규모가 크다는 점도 조강특위 결정을 어렵게 하고 있다.

사고 지역위 문제는 일괄해서 결정할 수밖에 없는데 직무대행 체제로 하면 지방선거를 치르는 데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는 점에서다.

반대로 새 지역위원장을 공모하고 전면 재정비에 들어갈 경우 당청 관계가 껄끄러워질 가능성도 적지 않다.

조강특위는 추석 연휴 이후에 다시 회의를 개최해 추가로 논의키로 했다.

한편 조강특위는 공직 문제와 무관하게 지역위원장이 탈당하면서 사고지역이 된 서울 중랑갑, 서울 송파을 등 19개 지역위에 대해 이날부터 새 지역위원장 공모 절차에 들어갔다.






solec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