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간판은 덜 매력적?…"영문 간판과 선호도 큰 차이없어"

입력 2017-10-08 06:11  

한글 간판은 덜 매력적?…"영문 간판과 선호도 큰 차이없어"

이유진 서울시립대 외래교수·박진애 종로구청 팀장 등 유명브랜드 간판연구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 유명브랜드의 한글 간판에 대한 선호도가 영문 간판과 크게 차이 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8일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등에 따르면 이유진 서울시립대 디자인전문대학원 외래교수와 박진애 종로구청 도시디자인과 팀장 등은 '한글 간판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벌여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

이들은 설문조사 대상 351명에게 카페(엔제리너스·이디야·스타벅스), 이동통신사(KT·올레·티월드), 제과점(배스킨라빈스·던킨도너츠·파리바게뜨) 등 9개 브랜드의 한글 간판과 영문 간판을 함께 보여주고 정서적 주의도(매력)과 조형적 호감도(친밀), 이지적 선호도(조화) 평가를 물었다.

그 결과 전반적으로 세 척도 모두 영문 간판이 한글 간판보다 평가가 좋았지만, 대부분 항목에서 차이가 0.5점(5점 만점 기준) 안팎에 불과했다.




특히 KT 로고는 한글 간판과 영문 간판의 정서적 주의도 차이가 0.02점, 조형적 호감도 차이가 0.22점, 이지적 선호도 차이는 0.01점에 불과했다. 올레 로고도 세 척도 모두 0.06∼0.21점이었다.

반면 파리바게뜨 로고는 정서적 주의도 차이가 0.62, 조형적 호감도 차이가 0.8, 이지적 선호도 차이가 0.77로 상대적으로 차이가 컸다.

연구진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한글 간판과 영문 간판 선호도에 차이가 있지만, 그 차이가 미미하다"며 "이와 같은 결과는 한글 간판 기피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타당한 이론적 근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영문간판이 한글 간판보다 선호도 등 점수가 높게 나온 데 대해서는 "브랜드 인지도와 색상, 서체, 설치 장소, 조사 대상자의 경험 요소 등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어 단순히 영문과 한글의 선호 차이로 단정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다만 연구진은 인구통계학적으로 나이가 적을수록, 여성일수록 영문 간판을 선호했고 나이가 많을수록, 남성일수록 한글 간판을 선호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연령별·성별에 따른 문화 차이와 문항 이해 정도, 브랜드 경험 요소 등이 변수로 작용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연구결과는 최근 발간된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2권 3호(통권 45호)에 실렸다.


comm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