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남중국해 감시할 정찰위성 10기 발사 계획

입력 2017-12-16 14:26  

中, 남중국해 감시할 정찰위성 10기 발사 계획

(상하이=연합뉴스) 정주호 특파원 = 중국이 영유권 분쟁 해역인 남중국해 감시망을 강화하기 위해 추가로 인공위성 10기를 발사할 계획이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6일 중국이 내후년부터 3년간 하이난(海南)에서 남중국해를 정찰할 위성 10기를 궤도에 쏘아올릴 계획이라고 하이난일보를 인용해 보도했다.
위성망 구축이 완료되면 남중국해를 24시간 모니터하면서 함정, 선박의 구조를 포함해 해상의 모든 물체를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게 된다고 리샤오밍 중국과학원 싼야(三亞) 원격탐지 및 디지털지구 연구소 연구원이 전했다.
이 계획은 미국 국제전략연구소(CSIS)의 '아시아 해양 투명성 이니셔티브'(AMTI)가 남중국해에 중국이 점유하고 있는 인공섬을 넓히고 군사시설을 대폭 확충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위성사진이 공개된 직후 발표됐다.
최근 하이난성 싼야에서 열린 중국 우주혁신발전 토론회에서 중국과학원은 2019년 하이난 1호 프로젝트에 따라 광학위성 3기를 쏘아올리기 시작할 계획을 밝혔다.
이어 2020년에 광학위성 3기를 추가 발사하는데 이어 싼야 1호 프로젝트에 따라 고분광 위성 2기를 궤도에 안착시키고 2021년에는 싼사(三沙) 1호 프로젝트에 따른 SAR(synthetic aperture radar) 정찰위성 2기를 쏘아올릴 계획이다.
쉬관화(徐冠華) 중국과학원 원사는 이들 위성망 프로젝트는 보다 넓은 지역을 커버하고 중해상도, 저효율, 상업화, 복합응용 원칙에 따라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지역에서 공간정보를 제공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는 중국이 남중국해 감시망을 강화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싱가포르 난양이공대 콜린 코(高瑞連) 연구원은 "여러 기술적, 기후적 요인들로 인해 중국의 기존 위성 시스템은 이 분쟁 해역을 완벽하게 들여다보지 못하고 있다"며 "새 위성 계획은 남중국해 감시능력을 확대하려는 중국측 노력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군사 전문가들은 새 위성망이 중국군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기존 네트워크를 지원하면서 필요할 경우 군사적 용도로 전환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은 필리핀, 베트남, 대만, 브루나이, 말레이시아와 영유권 분쟁을 겪고 있는 남중국해에서 정찰망을 확대하며 군사시설을 확충하고 있다.
AMTI는 지난해초부터 중국은 불법 점거한 7개의 인공섬 건설을 통해 29㏊의 면적을 추가 확보했으며 최근 남중국해에 대한 관심이 북핵위기 때문에 떨어진 틈을 이용해 군사시설을 대폭 확충하고 있다고 전했다.



joo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