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입력 2018-01-04 08: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 최경환·이우현 모두 구속…文정부 출범 후 현역의원 첫 사례

뇌물수수 등의 혐의를 받는 자유한국당 최경환(63)·이우현(61) 의원이 4일 새벽 모두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강부영 영장전담판사는 전날 최 의원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한 뒤 "범죄혐의가 소명되고 증거를 인멸할 염려가 있어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 의원의 영장실질심사를 한 같은 법원 오민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도 "범죄혐의가 소명되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고 구속 이유를 설명했다.


전문보기: http://yna.kr/f9Rp8KgDA3a


■ 남북 연락채널 복원 이틀째…회담 일정·의제 조율할 듯

남북은 4일 전날 복원된 판문점 연락 채널을 통해 우리가 9일 열자고 제안한 고위급회담과 관련한 사항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 관계자는 이날 "어제는 우리가 북측에 '회담과 관련해 전달할 사항이 있느냐'고 물었지만, 특별한 대답을 듣지 못했다"면서 "오늘은 회담 개최와 관련된 사항이 논의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jaRO8KFDA3-


■ 연초부터 터진 '말폭탄'…트럼프 '핵버튼 트윗'에 비판여론 확산

"세계 안보를 책임져야 할 미국 대통령이 할 소리가 아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간에 '핵 단추 경쟁'으로 불거진 '말의 전쟁'으로 연초부터 북미 간 긴장이 고조하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의 '핵 버튼 트윗'에 대해 미국 언론들이 3일(현지시간) 비판을 쏟아냈다.

전문보기: http://yna.kr/p9RV8KlDA3-


■ '짬뽕국물에 소주도 겁나네' 작년 서민 외식물가 급등

2%대에 미치지 못하는 저물가 기조가 계속되고 있지만, 외식물가는 5년 연속으로 전체 물가 상승률을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김밥, 소주, 라면, 짬뽕 등 서민이 주로 즐기는 외식 메뉴 가격이 많이 올라 피부로 느끼는 상승은 더 컸다. 4일 통계청에 따르면 작년 외식물가는 1년 전보다 2.4%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문보기: http://yna.kr/VrR.8KgDA29


■ 4월부터 기초연금 월 3천900원 인상…최고 20만9천900원

오는 4월부터 기초연금 수급자는 월 3천900원을 더 받는다. 4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작년 소비자물가 상승률(1.9%)을 반영해 기초연금 최고 월 수령액은 4월부터 지난해(20만6천원)보다 1.9%(3천914원) 인상된 20만9천914원으로 오른다.

전문보기: http://yna.kr/qqRx8KMDA2S


■ 출근길 '강추위' 서울 아침 -7.6도…한낮도 영하권

목요일인 4일은 중부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내외로 떨어지고 한낮에도 영하권에 머물러 춥겠다. 전국은 가끔 구름이 많다가 오후에 흐려지겠지만, 제주도는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밤부터 비나 눈이 내리겠다. 제주 산지에서는 5일 오전까지 2∼7㎝의 많은 눈이 올 것으로 예상된다. 강원 남부 해안과 경북 북부 해안, 경북 북동산지 등 동해안에서도 오후부터 밤사이 눈발이 날릴 수 있다. 예상되는 적설량은 1㎝ 내외로 많지 않은 편이다.

전문보기: http://yna.kr/IaRp8KqDA3A


■ 문 대통령, 오늘 위안부피해 할머니 청와대 초청 오찬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청와대로 위안부피해 할머니들을 초청해 오찬을 함께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길원옥 할머니, 이용수 할머니 등 위안부피해 할머니를 비롯해 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공동대표 등을 만나 외교부 태스크포스(TF)의 '12·28 한일위안부합의 조사' 발표에 따른 의견을 들을 것으로 알려졌다. 오찬은 위안부 합의가 할머니들의 의견이 배제된 채 이뤄졌다는 외교부 발표 이후 할머니들을 위로하는 자리가 필요하다는 문 대통령의 판단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전문보기: http://yna.kr/oaRB8KlDA3K


■ 작년 말 외환보유액 3천893억 달러…또 역대 최대

지난해 말 한국 외환보유액이 역대 최대 기록을 갈아치웠다. 작년 한 해 늘어난 외환보유액 규모는 4년 만에 가장 컸다. 한국은행이 4일 발표한 '2017년 12월 말 외환보유액'을 보면 작년 12월 말 한국의 외환보유액은 3천892억7천만 달러로 한 달 전보다 20억2천만 달러 늘었다.

전문보기: http://yna.kr/vqRd8KODA2j


■ 전국 주택 '중위가격' 3억원 첫 돌파…수도권 4억원 넘어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집값 상승의 영향으로 전국의 주택 매매 중위가격이 처음으로 3억원을 넘어섰다. 4일 KB국민은행의 2017년 12월 월간 주택가격동향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의 주택 중위 매매가격은 3억259만원으로 전월 2억9천978만원에 비해 281만원 올랐다. 전국의 주택 매매 중위가격이 3억원을 돌파한 것은 국민은행이 관련 조사를 시작한 2008년 12월 이후 처음이다.

전문보기: http://yna.kr/BqRt8KtDA2j


■ 참사 겪은 제천 안전불감증 여전…목욕탕·찜질방 소방 불량

29명이 목숨을 잃은 화재 참사를 겪었는데도 불구하고 충북 제천의 목욕탕이나 찜질방들의 소방 설비 상태가 여전히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 당국의 일제 점검을 통과한 곳은 전체 9곳 중 단 1곳에 불과했다. 4일 제천소방서에 따르면 소방서와 제천시는 지난달 27일과 29일, 이달 2일 등 총 3일 동안 목욕탕과 찜질방이 있는 제천지역 복합 건축물 9곳을 대상으로 합동 소방 점검을 했다.

전문보기: http://yna.kr/npRY8KLDA2M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