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포항 지진 이재민 등에게 설 선물 전달(종합)

입력 2018-01-31 12:08  

청와대, 포항 지진 이재민 등에게 설 선물 전달(종합)
평창 감자술·경기 강정·경남 유과·전남 약과·충남 편강 등으로 구성
개정 전 청탁금지법 선물 상한액 5만원에 맞춰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 청와대는 31일 사회 배려계층, 각계 주요인사, 애국지사·보훈 가족·유공자 등 국가에 기여한 사람을 중심으로 대상자를 선정해 설 선물세트를 발송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 설에는 포항 지진으로 어려움을 겪은 이재민을 비롯해 중증장애인, 독거 어르신, 위탁보호 아동 등 나눔이 필요한 이웃들이 설 선물 발송 대상자 1만여 명에 대거 포함됐다.
이정도 청와대 총무비서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통상 사회 배려계층이 30∼40% 포함됐는데, 이번에는 60% 이상이 포함돼 6천200여 명 정도가 설 선물을 받아볼 것"이라고 말했다.
또 최전방에서 국토를 수호하는 독도경비대원과 명절에 근무해야 하는 소방관, 지역의 자발적 봉사자·혁신가 등이 설 선물 발송 대상자 명단에 올랐다.
설 선물세트는 평창 감자술(서주·薯酒)과 경기 포천 강정, 경남 의령 유과, 전남 담양 약과, 충남 서산 편강(생강을 얇게 저민 후 설탕에 조려 말린 것) 등으로 구성됐다.
강원 평창에서 생산되는 청주인 감자술은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 개최를 기원하는 의미에서 포함됐으며, 불교계 등 종교계와 소년·소녀 가장 등에게 보낼 때는 표고버섯으로 대체된다.
이번 설 선물에 감자술이 포함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참여정부 때 명절 선물에 전통주를 넣었던 기억을 떠올리면서 '명절 선물에 술이 있으니 의미가 있는 것 같았다. 구성할 때 고려해 보는 것이 좋겠다'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청와대는 설 선물과 함께 '새해는 나누고 살면 더 잘 살 수 있다는 믿음이 상식이 되는 해로 만들어가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계획이다.
청와대는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도 설 선물을 보낼 계획이나, 전두환·노태우·박근혜 전 대통령은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전직 대통령으로 예우받을 자격이 박탈돼 설 선물을 보내지 않기로 했다.



또 이번 설 선물은 국산 농산물로 구성돼 최근 시행령이 개정된 '청탁금지법'에 따라 최대 10만 원 상당의 국산 농산물로 구성할 수 있으나, 개정 전 가액인 5만 원에 단가가 맞춰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설 선물 선정을 위해 지난해 11월 중순부터 직접 직원이 현장을 방문해 확인해왔다"며 "이미 지난번 청탁금지법 선물 단가 기준에 맞춰서 구성이 마감됐다. 추석 때보다 단가가 약간 올라 내실화됐지만, 개정 전 청탁금지법의 선물 가이드라인을 준수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추석 때 농·축·수산물 선물의 상한선인 10만 원에 맞출 것인지에 대해서는 "특별히 가격을 상향하거나 하향할 생각은 없다"며 "단가를 올리게 되면 예산이 많이 들 수밖에 없는데, 가격이 낮아도 좋은 품질의 제품이면 많은 분과 함께 나누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올해 문 대통령의 연차 사용 계획에 대해서는 "연가 활성화와 일·가정 양립을 강조하는 만큼 필요할 때 충분히 쓸 것으로 안다"며 "정부 전체적으로도 단계적으로 연차를 100% 사용하게 할 계획이 발표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설 연휴를 맞아 내수 활성화와 나눔 행사에 솔선수범하기 위해 직원들의 맞춤형 복지 포인트로 1억6천만 원어치 전통시장 상품권을 구매해 설 연휴 때 주변 전통시장에서 사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는 "국정과제인 '소상공인·자영업자 역량 강화' 달성을 위한 세부 과제 중 '공무원 복지 포인트 30% 온누리 상품권으로 지급'을 실천하기 위함"이라고 청와대 관계자가 설명했다.
아울러 청와대 연풍문 2층에서 농·축·수산물 직거래 장터를 열어 우리 농·축·수산물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판매촉진과 소비확대를 유도하기로 했다.
청와대 직원들은 또 설을 맞아 중증장애인 요양원과 뇌성마비 장애인 축구단을 방문해 자원봉사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kind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