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D-100] 충청권 교육감 진보 vs 보수 접전 예상

입력 2018-03-04 06:13   수정 2018-03-04 14:06

[지방선거 D-100] 충청권 교육감 진보 vs 보수 접전 예상
대전 중도보수 현 교육감에 맞설 진보측 단일화 한창
세종·충남·충북 전교조 출신 교육감에 보수측 도전

(대전·세종·청주·홍성=연합뉴스) 정찬욱 박재천 김준호 기자 = 대전·세종·충남·충북 등 충청권 교육감은 진보와 중도·보수 진영 간 치열한 접전이 예상된다.
대전을 제외한 세종·충남·충북은 현재 모두 전교조 출신의 교육감으로 재선 출마가 확실시되는 가운데 보수 진영의 거센 도전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유일하게 현 교육감이 중도·보수 성향인 대전은 진보 후보를 단일화하기 위한 경선 레이스가 진행 중이다. 후보가 결정되면 선거전이 뜨겁게 달아오를 것으로 보인다.

◇ 대전, 중도보수 현직 맞서 진보 단일화 추진
대전교육감 선거는 재선에 도전하는 중도보수 성향의 설동호 현 교육감과 진보진영 간 접전이 예상된다.


현재 전교조 대전지부장 출신의 성광진 대전교육연구소장과 같은 전교조 대전지부장 출신의 승광은 달팽이학교 교장이 예비후보 등록을 한 상태다.
성 소장과 승 교장, 최한성 대덕대 교수 등 3명은 지역 시민교육사회단체로 구성된 민주진보 교육감 후보 단일화를 위한 '대전교육희망 2018'이 주관하는 경선 레이스에 들어갔다.
성 소장은 교육복지 확대로 출발점 평등 실현과 마을에서 책임지는 어울림 교육을, 승 교장은 행정중심 학교문화에서 교수·학습중심 학교문화구축과 파일럿 스쿨(미래형 대안학교) 설립을, 최 교수는 교장 공모제 확대와 무상교육의 전면 시행 등을 각각 공약으로 제시했다.
대전교육희망 2018은 선거인단 투표(60%)와 여론조사(40%) 방식으로 경선을 진행해 오는 4월 13일까지는 진보진영 단일 후보를 뽑기로 했다.
현직 프리미엄을 안은 설동호 현 교육감은 당분간 교육감직을 수행하고 적당한 시기에 출마 의사를 밝힐 것으로 보인다.
설 교육감은 어울림 인성교육, 창의융합교육, 자율선택형 진로교육 등을 통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인재 양성 등을 강조하고 있다.

◇ 세종교육감 재선 도전 예상…중도·보수측 줄줄이 출사표
세종교육감 선거도 재선에 도전하는 진보 성향의 최교진 현 교육감과 보수진영 후보 간 대결이 이뤄질 전망이다.

현재 중도·보수진영으로 분류되는 최태호 중부대 교수, 송명석 세종교육연구소장, 정원희 세종미래교육정책연구소장 등이 공식 출마회견을 하고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최 교수는 기초학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내실화, 찾아가는 교육감실 운영, 성범죄 예방 학교 안전망 구축, 선택적 무상급식, 교실 미세먼지 저감장치 설치, 청소년 멀티플렉스 조성 등을 주요 공약으로 내놨다.
송 소장은 30년간의 풍부한 교직 경험을 내세우며 공교육 정상화, 학생 안전·복지 보장, 교육 적폐 척결 등을 강조하고 있다.
청주대 교수로 근무했던 정 소장은 세종지역 과대·과밀학급 등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고교평준화·자유학기제 폐지, 세계 명문고 교육과정 벤치마킹, 생활권 복합커뮤니티 센터와 연계한 청소년시설 확충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당분간 교육감직을 수행하고 후보 등록 기한 막바지에 출마 의사를 밝힐 것으로 예상되는 최 교육감은 각종 교육 정책 발표와 함께 수시로 교육 현장을 찾아 주민과의 접촉을 늘려가고 있다.

◇ 충남 첫 진보 교육감 vs 보수 후보 리턴매치…양자 구도
충남교육감 선거는 재선에 도전하는 진보 성향의 김지철 현 교육감과 보수 성향의 명노희 전 충남도의회 교육의원 간 2파전 양상이다.

이미 예비후보 등록을 한 명 전 교육의원은 공주교대를 거쳐 한남대 법학 박사과정을 수료했으며 초등교사와 서산시의원, 신성대 초빙교수, 한남대 과학기술법연구소 연구원 등을 지냈다.
2014년 충남교육감 선거에서 20.3%를 얻으며 3위를 했다. 김지철 현 교육감과는 '리턴 매치' 인 셈이다.
초대 전교조 충남지부장 출신의 김지철 교육감은 충남지역에서는 첫 진보교육감으로 당선돼 지난 4년간 비교적 무난하게 지역 교육을 끌어 왔다는 평을 듣고 있다.
전임 교육감들이 중도 낙마하며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던 '비리 교육청' 오명을 씻어내고 진보정책을 도입하는 데도 힘썼다.
김 교육감도 당분간 교육감직을 수행하고 적당한 시기에 출마 의사를 밝힐 것으로 보인다.

◇ 충북교육감 3파전 양상…선거 열기 아직은
충북은 심의보 전 충청대 교수와 황신모 전 청주대 총장 등 2명의 예비후보가 등록하면서 본격적인 선거체제로 돌입했다.
그러나 김병우 교육감이 재선 도전 선언을 늦추고 있는 데다 이들 예비후보도 명함 배부 등 제한적 선거운동만 하는 상황이어서 선거판이 달아오르고 있지는 않다.

애초 몇몇 교사 출신도 출사표를 던질 것으로 예상됐지만, 실행에 옮기지는 않아 충북교육감 선거는 김 교육감, 심 전 교수, 황 전 총장의 3파전으로 치러질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심 전 교수와 황 전 총장은 2월 13일 예비후보 등록과 함께 청주에 선거사무소를 차린 뒤 행사장을 찾아 얼굴을 알리거나 SNS로 교육 정책을 소개하는 등 인지도 올리기에 열중하고 있다.
이들 모두 출마 선언에서 전교조 충북지부장 출신인 김 교육감의 충북교육을 비판했다는 점에서 정치적 성향은 중도 또는 보수로 분류된다.
이들 예비후보는 옛 청원군 강내면 출신에 초·중·고·대학까지 동문이라는 점에서 지지층이 일부 겹친다는 얘기가 나온다. 이 때문에 지지율이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질 경우 후보 단일화를 시도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김 교육감은 특별한 변수가 없는 한 5월 초 출마 선언과 함께 선거전에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jchu2000@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