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점상 생존권 위협 서울시 '가이드라인' 중단하라"(종합)

입력 2018-07-03 15:34  

"노점상 생존권 위협 서울시 '가이드라인' 중단하라"(종합)
서울시 "민주노련서 검토 의견 받아…대화 통해 함께하려 노력하겠다"



(서울=연합뉴스) 박성민 성서호 기자 = 민주노점상전국연합(민주노련)은 3일 노점 합법화에 관한 '거리가게 가이드라인' 추진을 중단할 것을 서울시에 촉구했다.
민주노련은 이날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의 이번 가이드라인은 이미 10년 전 오세훈 전 시장 당시의 대책과 같은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며 "가이드라인은 허가를 빌미로 노점상을 감축하는 데 이용될 것"이라고 규탄했다.
민주노련은 "현재도 도로점용허가를 받고 서울시 기준에 맞춰 영업하는 노점상들은 장사가 되지 않는 사각지대로 밀려나거나 이마저도 포기한 상태"라며 "마포, 서대문, 강남, 동작, 도봉구 등 많은 지역에서 용역 깡패를 동원해 강제철거를 하는 등 여러 방법으로 생존권을 압살당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서울시는 노점상에 대한 악질적인 과태료 폭탄 부과 등에 관한 책임 있는 해명을 내놓고, 가이드라인 추진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앞서 이달 1일 보도자료를 내 '거리가게 가이드라인'을 확정하고 6개월의 유예기간을 거쳐 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가이드라인 주요 내용은 ▲ 도로점용허가제 도입 ▲ 가로시설물 설치기준 준수 ▲ 전매·전대 금지 ▲ 운영자 교육 ▲ 도로점용료 납부 및 초과 점용 시 과태료 부과·징수 등이다.
하지만 전노련(전국노점상총연합)과 함께 노점 단체의 한 축인 민주노련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가이드라인이 제대로 시행될지는 불투명해졌다.
서울시는 노점 관련 상생정책자문단의 가이드라인 제정 노력을 소개하면서 "전노련·민주노련 등의 의견충돌로 탈퇴와 가입이 반복되는 등 우여곡절 과정을 거쳤으며 수시로 간담회·실무협의회를 통해 소통·신뢰의 노력을 해왔다"고 밝혔으나, 민주노련은 "자문단 회의에 참여해 내용에 합의한 사실이 없다"고 반박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민주노련은 2015년 회의에서 퇴장한 뒤 참여하지 않은 게 사실"이라며 "발표 이틀 전 가이드라인을 민주노련에 전달하면서 의견을 달라고 했고, 오늘 집회에서 검토 의견을 건네받았다. 검토작업 중이며 앞으로 민주노련과 대화 과정을 거쳐 함께 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o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