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성폭력 전담기구·양성평등위원회 신설키로(종합)

입력 2018-07-12 17:22  

국방부, 성폭력 전담기구·양성평등위원회 신설키로(종합)
민간 요청으로 열린 올해 첫 군인복무정책심의위서 의견 모아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 국방부가 성폭력 전담기구와 양성평등위원회(가칭) 신설을 추진키로 했다.
국방부는 12일 오후 송영무 국방부 장관 주재로 '군인복무정책 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기무사령부의 계엄령 검토문건 등 군의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 대책과 군 장성의 부하 여군 성폭행 사건 등에 관한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군 수뇌부와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한 이 날 회의는 군인복무정책심의위 소속 민간위원들의 요청으로 긴급히 개최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가 신설하는 성폭력 전담기구는 군내 성폭력 사건을 처리하는 한편 피해자 통합지원 등의 업무를 맡게 된다.
또 국방부는 회의에서 "군인의 정치적 중립 의무와 관련, 과거의 악습을 끊고 군이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한 근본적 개혁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구체적인 논의 사항은 밝히지 않았다.
이와 관련, 송 장관은 회의에서 "군내 구조적 성폭력을 완전히 근절하고, 군의 불법 정치개입이 국군 역사에서 마지막이 되도록 모든 조치를 강구하여 국민적 요구에 부응하는 민주군대로 거듭 나겠다"고 말했다.
국방부 당국자는 "군 복무제도 개선대책을 논의하는 정례 회의체인 군인복무정책심의위가 작년 말에 열린 이후 올해 처음으로 열렸다"며 "이번 회의에선 최근 부각된 군내 성폭력과 기무사 관련 의혹 등이 논의됐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정경두 합참의장, 육·해·공군참모총장, 해병대 사령관 등 군 수뇌부와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과 박찬구 서울대 윤리교육과 교수, 독고 순 국방연구원 국방인력연구센터장, 이경환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 이영하 호남대 초빙교수 등 민간위원 5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선 군내 성폭력 문제와 함께 기무사의 계엄령 검토문건 및 세월호 유족 사찰 의혹이 집중적으로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군인복무정책 심의위원회는 '군인의 지위 및 복무에 관한 기본법'에 따라 군인의 기본권과 의무, 기본정책의 수립, 군인복무와 관련한 법령과 제도 개선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한 기구이다.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