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금리 올리면 미국계 은행 국내 지점도 돈줄 죈다"

입력 2018-08-08 12:00  

"미국 금리 올리면 미국계 은행 국내 지점도 돈줄 죈다"
본국 금리 1%p 오르면 외국은행 국내지점 본부 차입 2.4% 감소



(서울=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 본부 소재 국가의 정책금리가 오르면 해당국 외국은행의 국내 지점(외은지점)이 돈줄을 죄면서 국내 외화자금 공급도 줄어들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영진 한국은행 미시제도연구실 부연구위원은 8일 BOK경제연구 '외은지점을 통한 은행자본 유출입: 한국의 사례'라는 보고서에서 "국내 외은지점들은 본부가 있는 국가의 정책금리가 1%포인트 인상하면 이후 3개월간 본부 차입을 총자산의 2.4%만큼 줄인다"고 밝혔다.
외은지점들은 본국에 있는 본부에서 차입을 받아 영업한다.
외국은행의 국내 진출로 결과적으로 한국이 외국 통화정책을 수입하는 모양새가 된 것이다.
분석 기간인 2004년 3월∼2018년 2월 사이 17개국에 본부를 둔 55개 외은지점이 국내에서 영업했다.
보고서는 이 가운데 대출 중심으로 영업하는 외은지점 14곳, 채권 위주의 영업활동을 하는 외은지점 13곳의 영향을 각각 분석했다.
본국 금리 인상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 쪽은 대출 위주로 영업하는 외은지점이었다.
이들은 본국 금리가 1%포인트 오를 때 이후 3개월간 본부 차입을 총자산의 7.6%가량 줄였다.
채권 거래 중심인 외은지점은 본국 금리 인상과 차입 사이에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대출 영업 중심의 외은지점은 보유자산 만기가 길어 정책금리 변화가 수익에 영향을 많이 미친다.
이 때문에 본부 자금조달이 정책금리 조정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반면 채권거래 중심의 외은지점은 채권 가격이 매입 당시 가격보다 높기만 하면 된다. 채권의 단기 매매에 치중하는 탓에 정책금리에 별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윤 부연구위원은 "앞으로 해외 주요국이 금리를 인상하는 경우 해당국의 글로벌 은행이 설치한 대출영업 중심의 국내 외은지점이 외화자금 공급을 줄일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한편 선물환포지션 한도를 100%포인트 낮추면 외은지점들은 이후 3개월간 을기금(외국 본부에서 빌린 만기 1년 이상 대출금)을 5.8% 늘리는 것으로 분석됐다.
선물환포지션 한도규제는 통화 관련 파생 금융거래의 순포지션을 전월 말 자기자본 대비 일정 수준으로 제한하는 제도다.
은행권 대외 채무의 높은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 2010년 10월 도입됐다.
도입 당시 한도는 자기자본의 250%에서 2013년 1월 150%까지 떨어졌다가 현재는 200%로 확대된 상태다.
선물환포지션 한도가 인하하면 외은지점들은 파생금융상품 운용 규모를 유지하기 위해 을기금을 늘리는 것으로 보인다.
을기금은 선물환포지션 한도 규제에서 자기자본으로 간주된다.
윤 부연구위원은 "선물환포지션 한도 인하는 외은지점의 본부 장기자금(을기금) 조달을 늘리게 하는 효과가 있다"며 "은행자본 유출입의 변동성을 줄여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porqu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