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中남자농구 혼합팀 경기…최룡해 포함 고위간부 대거출동(종합)

입력 2018-10-12 23:25  

北中남자농구 혼합팀 경기…최룡해 포함 고위간부 대거출동(종합)
중국 체육대표단, 4박5일간 방북 일정 마치고 귀국



(서울=연합뉴스) 최선영 홍국기 기자 = 평양에서 11일 열린 북중 남자 농구선수들의 혼합팀 경기에 최룡해 노동당 부위원장을 비롯해 고위간부들이 대거 출동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2일 "우리나라를 친선방문하고 있는 중국체육대표단의 남자농구선수들과 우리 남자농구선수들의 혼합 경기가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진행됐다"며 최룡해·리수용·안정수·최휘 노동당 부위원장, 리용호 외무상, 로두철 부총리 등이 경기를 관람했다고 전했다.
최 부위원장은 앞서 9일 열린 여자농구 혼합팀 경기 관람에 참석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그는 경기에 앞서 중국 체육대표단을 면담하고 대표단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보내는 선물을 전달받았다고 중앙통신은 전했다.
최 부위원장은 올해 김정은 위원장의 중국 방문에 2차례 동행하고 이전에도 김 위원장의 특사 자격과 고위대표단 단장으로 수차례 중국을 다녀간 대표적인 '중국통'이다.



중국 측에서는 궈중원(苟仲文) 국가체육총국 국장이 이끄는 체육대표단과 리진쥔(李進軍) 주북 중국 대사, 대사관 직원들과 방북 중인 중국인들도 함께 했다. 중국대표단에는 중국의 '농구영웅' 야오밍(姚明)도 중국농구협회장 자격으로 포함됐다.
북한 고위간부들의 출동은 이번 중국체육대표단의 방북이 단순히 체육교류 행사가 아니라 올들어 한반도의 급격한 정세변화 속에서 급물살을 탄 북중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는 북측의 의지로 읽힌다.
조선중앙통신도 "조중친선농구경기는 두 나라 인민은 기대에 맞게 조중친선관계를 새로운 높은 단계로 발전시켜 나가는 데서 또 하나의 의의있는 계기로 됐다"고 평가했다.
김일국 체육상과 궈 단장도 연설에서 이번 경기가 '두 나라 체육인들의 좋은 기술과 경험을 교류하고 조중친선의 유대를 과시하는 데 이바지하게 되리라는 기대를 표명'했다.
아울러 중국 체육대표단이 12일 김일성종합대, 청춘거리 농구경기관 등을 참관하고 귀국했다고 조선중앙방송이 보도했다. 대표단은 지난 8일 방북해 4박 5일간의 방북 일정을 소화했다.
또 대표단 주요 관계자들은 귀국 전 만수대의사당에서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면담했다.
대표단에서는 궈 단장을 비롯해 왕야쥔(王亞軍)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 부부장, 리잉촨(李穎川) 국가체육총국 부국장, 야오밍(姚明) 중국농구협회장이 참석했다.
김일국 체육상, 리창근 노동당 부부장, 리진쥔(李進軍) 주북 중국 대사가 면담에 배석했으며 공항까지 나가 대표단을 환송했다.
chsy@yna.co.kr, redfla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