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4년…그리운 '마왕' 신해철 오늘 4주기

입력 2018-10-27 14:55  

벌써 4년…그리운 '마왕' 신해철 오늘 4주기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마왕'으로 불린 가수 신해철이 세상을 떠난 지 27일로 4주기가 됐다.
올해는 그가 잠든 경기도 안성 유토피아 추모관에서 유족과 팬들이 모여 고인을 기리는 추모 행사나, 동료 가수들이 참여하는 추모 공연은 마련되지 않았다. 소속사 KCA엔터테인먼트도 신해철 생전에 한 전속계약이 끝난 것으로 알려졌다.
그로 인해 올해는 팬들과 동료들이 각자의 방식으로 고인을 추모하는 분위기다.
가수 현진영은 지난 25일 자신이 출연하는 팟캐스트 '정영진 최욱의 매불쇼'를 통해 '마왕 신해철'이란 제목으로 4주기 특집을 선보였다. 이 자리에는 생전 신해철과 가까웠던 이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지난 13~14일에는 경기도 성남시 '신해철 거리'에서 그의 대표곡 '히어, 아이 스탠드 포 유'(Here, I stand for you)란 부제로 고인을 추억하는 거리 공연이 열렸다.
팬들은 27일 오후 서울 강남의 한 카페에서 '그대에게'란 타이틀로 4주기 추모 모임을 갖는다. 팬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함께 고인의 생전 영상을 보며 추억하는 자리다.


신해철은 1988년 크리스마스이브에 열린 대학가요제에서 밴드 '무한궤도'로 출연해 '그대에게'로 대상을 거머쥐며 데뷔했다.
이후 그는 1990년 1집을 내고 솔로 가수로 나서 '슬픈 표정하지 말아요', '재즈 카페', '내 마음 깊은 곳의 너' 등을 히트시키며 청춘스타로 떠올랐다. 그러나 자신의 뿌리인 밴드로 회귀해 넥스트를 결성하고 1992년 '인형의 기사'와 '도시인' 등의 명곡이 담긴 1집을 시작으로 음악 실험을 이어나갔다.
올해는 그가 계속 우리 곁에 있었다면 데뷔 30주년이 되는 해다. 그는 2014년 10월 27일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났다. 장 협착 수술을 받은 지 며칠 만에 심정지로 입원했으나, 저산소 허혈성 뇌 손상으로 끝내 눈을 감았다.
장 협착 수술을 한 의사는 업무상 과실치사 등의 혐의로 기소돼 고인이 떠난 지 4년 만인 지난 5월 징역 1년의 실형을 확정받았다.
mim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