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금리 인상에 이자 부담↑…"투자보다 부채관리 우선"(종합)

입력 2018-11-30 13:36  

한은 금리 인상에 이자 부담↑…"투자보다 부채관리 우선"(종합)
코픽스 3년새 최고…대출금리 뛰면 빚갚기 힘든 가구 증가 불가피

(서울=연합뉴스) 박용주 김경윤 기자 = 한국은행이 올해 첫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하면서 시중금리와 수신금리가 따라 오를 가능성이 커졌다. 대출금리 상승도 시간문제다.
이에 따라 은행이나 제2금융권에서 돈을 빌려둔 차주들의 이자 부담 걱정이 커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변동형 주택담보대출 금리 기준인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는 3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올랐다.
30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10월 기준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와 잔액 기준 코픽스가 각각 1.93%로 집계됐다.
신규취급액 기준으로는 2015년 2월(2.03%) 이래 최고 기록이며, 잔액 기준으로도 2015년 10월(1.93%) 이후 가장 높다.
코픽스는 수신상품 금리 등 조달비용을 바탕으로 산출하며 추후 변동금리의 기준이 된다.
지난 1년간 기준금리가 동결된 와중에도 코픽스는 슬금슬금 오르는 모습을 보였다.
이번 기준금리 인상을 계기로 코픽스가 한 단계 점프할 가능성도 있다.
지난해 11월에도 기준금리 인상 후 일주일 만에 5대 시중은행이 줄줄이 예·적금 금리를 0.2∼0.3%포인트(p)씩 인상한 바 있다. 이 같은 수신상품 금리 인상은 코픽스 상승을 부른다.
현재 KB국민은행의 잔액기준 코픽스 연동 주택담보대출의 금리는 최고 4.80%까지 올랐다. 연초부터 우려했던 대출금리 5% 시나리오에 바짝 다가선 모습이다.
5년 고정형 주택담보대출 금리의 기준이 되는 금융채 AAA등급 5년물 금리(민평평균 기준)는 주춤하는 모양새지만 여전히 변수가 많다.
금융채 5년물 금리는 29일 기준 2.181%로 집계됐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기준금리가 중립 금리 바로 아래에 있다는 발언을 하면서 미국이 금리 인상 속도 조절에 나설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가 반영된 것이다.
하지만 미국 경제에 대한 연준의 시각이 수정된 것은 아니라서 이 같은 시장 반응이 과도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빚을 갚을 능력이 없는 한계 차주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3월 기준으로 빚 갚는 데 어려움이 있는 고위험가구는 34만6천가구로, 전체 부채 가구의 3.1%를 차지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대출금리가 1%포인트 상승할 경우 고위험가구의 비중은 3.5%로 늘어난다. 수치로 환산하면 약 39만 가구가 고위험가구에 해당하게 되는 것이다.
대출금리가 2%포인트 오르면 고위험가구 비중은 4.2%로 증가한다.
고위험가구는 소득 대비 원리금 상환비율(DSR)이 40%를 초과하고 자산평가액 대비 총부채(DTA)가 100%를 넘는 가구를 뜻한다.
금리 인상이 내년과 내후년에도 이어진다면 이 같은 우려가 현실이 될 가능성이 크다.
예금금리 인상은 일부 금융소비자들에겐 호재다.
우리은행[000030]은 다음달 3일부터 적금과 정기예금 금리를 최고 0.3%포인트 인상한다고 이날 밝혔다.
신한은행도 다음달 3일부터 예·적금 금리를 0.1∼0.3%포인트 올릴 계획이다.
KB국민은행은 다음달 6일부터 정기예금 금리를 약 0.25% 포인트 올린다.
NH농협은행은 예·적금 금리 인상 폭을 고민하고 있고 KEB하나은행은 다음주 중으로 수신금리를 0.1∼0.3%포인트 인상할 계획이다.
전문가들은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재테크 전략도 수정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신한은행 압구정중앙센터 송재우 PB팀장은 "금리가 오를 때에는 투자보다 부채 관리를 먼저 신경 쓰는 것이 좋다"면서 "일반적으로 고정금리 대출이 변동금리보다 금리가 높으므로 금리인상기에는 단기 자금이면 변동금리가 좋고 3년 이상 장기대출이라면 고정금리를 시도해볼 만하다"고 말했다.

한은, 1년만에 기준금리 0.25%p 인상…가계부채 '위태위태' / 연합뉴스 (Yonhapnews)
heev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