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해운대역 폐선부지 개발계획 공개에 주민들 '안된다'

입력 2018-12-19 16:23  

옛 해운대역 폐선부지 개발계획 공개에 주민들 '안된다'
철도시설공단·비대위 첫 회의, 공단·주민 이견만 노출
"12∼13층 건물 저밀도 개발" vs "공원화해야"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동해남부선 옛 해운대역사와 정거장 부지 활용방안을 두고 논란이 벌어지는 상황에서 한국철도시설공단의 개발계획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주민은 "공단 측이 주민도 모르는 '깜깜이 행정'을 하면서 상업개발을 밀어붙이고 있다"며 "해운대역사 부지를 공원으로 조성해 시민에게 돌려달라"고 요구했다.
19일 부산 해운대구 중회의실에서 옛 해운대역사 및 정거장 부지 공원화 추진 비상대책위원회 초청으로 마련된 관계기관 연석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에는 하태경·윤준호 국회의원과 홍순헌 해운대구청장, 시의원·구의원, 비상대책위원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은찬윤 한국철도시설공단 자산운영단장은 "옛 해운대역사 개발과 관련해 일부 언론에서 보도한 70층, 80층 초고층 복합시설은 전혀 사실 아니다"며 "저층 저밀도 개발을 할 계획이며 지역 주민을 위한 공원과 커뮤니티 시설도 병행해서 사회에 환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은 단장은 저층 저밀도 개발계획을 공개해달라는 질문을 받고 "사업주관자를 선정하고 특별법인에 3억원을 출자했고 해운대역사 한쪽 귀퉁이에 12층, 13층 복합시설을 건설할 계획이다"며 "나머지 부지에는 저층으로 조성하고 지하주차장을 충분히 반영하는 것도 초안에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공단은 전체 대상 부지 2만5천391㎡ 중 36%에 해당하는 9천120㎡를 녹지·광장 등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회의에 참석한 비상대책위원들은 "주민은 80년 넘게 소음과 분진은 말할 것도 없고 열차가 지나가면서 튀기는 오물을 맞아가며 살았는데 주민 동의도 없이 상업개발을 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며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공단이 국가 땅을 이용해 장사해서 되겠느냐"며 한목소리로 공단 측을 비난했다.
이명원 해운대구의회 의장을 비롯해 구의원들도 "해운대역 주변은 이미 빌딩 숲을 이루고 있어 숨 막히는 곳이 됐다"며 "국민 세금으로 운영하는 공단이 주민의 요구에 반하는 수익사업을 할 것이 아니라 주민 품으로 돌려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구청장은 "국가 땅이기 때문에 국가 투자기관인 공단과 체결한 협약이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인식은 이제부터라도 버려야 한다"며 "그린레일웨이 사업과 관련해 '깜깜이 행정'을 했기 때문에 그 당시 불거져야 할 일이 오늘날 불거져 이러한 사태가 빚어진 만큼 새로운 정부가 내세우는 지방분권 시대를 맞아 이제라도 시민의 품으로 돌려야 한다"고 말했다.
은 단장은 주민이 요구한 공원화와 관련, "철도용지를 무상으로 지방자치단체나 주민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현행 국유재산법 개정을 해야 한다"고 해명했다.
회의에 참석한 두 국회의원은 주민이 원하는 공원화를 위해 법 개정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2013년 부산시와 공단이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활용방안을 두고 체결한 협약은 인정할 수 없다"며 "오늘 공단이 제시한 초안은 의미 없고 주민과 공단이 상생하면서 해운대 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지혜를 모아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c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