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확정 분위기…대통령·총리 긍정 신호(종합)

입력 2019-01-24 16:28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확정 분위기…대통령·총리 긍정 신호(종합)
문 대통령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적극 검토"…이 총리도 "좋은 소식 전할 것"



(대전=연합뉴스) 정윤덕 기자 = 대전 최대 현안인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사업 전망이 점점 밝아지는 분위기다.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가 잇따라 긍정적인 신호를 보낸 것이다.
문 대통령은 24일 대전시청에 마련된 '대전의 꿈, 4차 산업혁명 특별시' 행사 모두발언을 통해 "대전의 숙원 사업인 트램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역 경제인들과 함께한 오찬 간담회에서는 "대전시가 '4차 산업혁명 특별시'라는 야심 찬 구상을 세워도 원활히 작동하지 않는 것은 교통 인프라가 취약하기 때문"이라며 "예타를 하면 인프라 사업에 제동이 걸린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앞서 이 총리도 지난 19일 충남 홍성 광천시장을 찾은 자리에서 트램을 언급하며 "거의 마무리 단계에 있는 만큼 이달 안에 좋은 소식을 전하겠다"고 말했다.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은 애초 2012년 11월 고가 자기부상열차 방식으로 예타를 통과했으나 2014년 새로 취임한 권선택 전 시장이 방식을 트램으로 전면 수정하면서 4년 넘게 표류해 왔다.

방식 변경 이유는 고가 자기부상열차가 1조3천617억원을 필요로 하는 데 비해 트램 사업비는 6천382억원에 불과한 데다 도심 경관을 해치지 않고 교통약자들이 이용하기에도 상대적으로 편하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2016년 10월 요청한 기본계획 변경 승인 등 행정 절차가 제자리걸음을 벗어나지 못해왔다.
지난해 1월부터 진행 중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의 타당성 재조사도 '통과가 쉽지 않다'는 부정적 전망이 난무했다.
그러던 차에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지난해 11월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사업을 대상으로 예타를 면제해주겠다며 사업을 공모하자 대전시는 트램 건설사업을 신청했다.
정부는 오는 29일 국무회의를 거쳐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신청한 사업들에 대한 심사 결과를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서대전역∼정부청사∼유성온천역∼진잠∼서대전역 37.4㎞ 구간을 순환하도록 계획된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은 2025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전시는 예타 면제가 확정되면 올해 3분기 중 설계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cobr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