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광주의 문학정신과 그 뿌리를 찾아서

입력 2019-02-08 14:01  

[신간] 광주의 문학정신과 그 뿌리를 찾아서
눈·소설 & 지도



(서울=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 ▲ 광주의 문학정신과 그 뿌리를 찾아서 = 이승철 시인이 1920년대 조운 시인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광주전남의 문학사를 한권의 책으로 정리한 것.
이 책은 1부 '한국 근현대문학을 개척한 광주전남의 선각자들', 2부 '참여문학의 등장과 민족 문학운동의 출발', 3부 '1970년대 반독재 민족 문학을 선도한 광주의 문인들', 4부 '5·17쿠데타와 광주 문인들의 진실투쟁', 5부 '5월시 동인과 광주 젊은 벗들의 문학운동'으로 구성됐다.
광주전남 문인들과 한국문단사에 얽힌 갖가지 문학적 비화와 에피소드를 발굴함은 물론 주요 사진 자료를 찾아내 사실과 부합되지 않은 내용에 대해 팩트체크를 했다.
이 시인은 광주전남의 진정한 문학정신은 무엇인지, 그 영혼과 모럴을 이 책에서 찾고자 한다.
문학들. 574쪽. 2만5천원.

▲ 눈 = 프랑스 작가 막상스 페르민의 소설.
이 소설은 하얗고 얇은 데다 단문이며 줄거리 요약이 몇 줄로 가능할 만큼 단순한 구성으로 이뤄져 있다.
시를 쓰는 남자가 있고 시라는 백색의 정의와 정신을 좇다 그에 버금가고, 결국 그를 상징하는 어떤 절대적인 사랑을 만나기까지의 이야기다.
소설이지만 시 같은 이야기고, 시지만 시론 같은 이야기로, 중심에는 일본 하이쿠가 자리한다.
'어느 아침, 머릿속에서 물병 깨지는 소리에 한 방울 시가 움트고, 영혼이 깨어나 그 소리의 아름다움을 받는다. 그 순간에는 말할 수 없는 것을 말한다. 움직임 없이 여행을 한다. 시인이 되는 순간이다.'(12쪽)
임선기 옮김. 난다. 128쪽. 1만2천원.



▲ 소설 & 지도 = 뉴욕의 일러스트레이터 앤드루 더그라프와 출판 에디터 대니얼 하먼의 그림책.
19명 작가, 19편 소설, 시, 희곡을 정교하고도 환상적인 손 그림 지도 위에 아름답게 되살렸다.
이 책을 펼치면 화려하고 정성스러운 그림이라는 데 놀라고, 차분하고 꼼꼼히 살펴보면 극한까지 밀고 나간 문학적 상상력의 결과물이라는 데 감탄하게 된다.
이미 읽은 작품이라면 주인공이 되어 작품 속을 거닐어보는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고, 아직 읽지 않은 작품이라면 아름다운 일러스트를 통해 매혹적 작품 속을 알아가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
'오디세이아', '햄릿' 같은 고전부터 어슐러 K. 르 귄의 '오멜라스를 떠나는 사람들', 플래너리 오코너의 '좋은 사람은 찾기 힘들다' 같은 현대소설까지 누구나 한 번쯤 읽거나 읽고 싶어 했을 모던과 클래식을 아우른다.
한유주 옮김. 비채. 136쪽. 2만2천원.


bookmani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