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황교안, PK 유세 맞대결…"여당의 힘" vs "정권 심판"

입력 2019-03-29 12:23   수정 2019-03-29 14:57

이해찬·황교안, PK 유세 맞대결…"여당의 힘" vs "정권 심판"
4·3 보선 사전투표 첫날 맞아 與野 유세전 총력
창원성산, 민주·정의 '우세', 통영·고성, 한국 '우세'…막판 뒤집기 경쟁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이은정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4·3 보궐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29일 국회의원 선거 지역인 경남 창원성산과 통영·고성에서 맞불 유세에 나섰다.
선거전 돌입 이후 두 대표가 유세 현장에서 맞닥뜨리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부산·경남(PK)에서만 두 곳에 걸쳐 치러지는 이번 보선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전략적 요충지인 PK 민심을 가늠할 수 있는 풍향계라는 점에서 여야 모두에게 묵직한 정치적 의미를 갖는다.
특히 이 대표는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지난 21일 이후 이날 처음으로 현장 유세에 나섰다. 그는 1박 2일간 창원성산과 통영·고성을 오가며 전폭 지원할 계획이다.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 다수도 동참, 유세 화력을 보탠다.
민주당은 '힘 있는 집권여당'을 강조, 산업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 두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전면에 내세워 민심을 잡겠다는 각오다.
'광주형 일자리' 성공 사례를 토대로 창원에는 스마트팩토리, 통영·고성은 안정산단 일자리 1만개로 대표되는 지역 상생형 일자리 창출을 적극적으로 부각하겠다는 방침이다.
민주당은 지난 25일 후보 단일화를 이룬 창원성산의 경우 최근 여론 조사상 여영국 후보가 한국당 강기윤 후보를 비교적 여유있게 앞서는 만큼 남은 선거운동 기간 전폭적 지원을 통해 승리에 쐐기를 박겠다는 생각이다.
실제로 리얼미터가 MBC경남 의뢰로 지난 26일∼27일 창원성산 거주 유권자 505명을 대상으로 조사(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4.4%포인트)한 결과 여 후보는 44.8%로, 강 후보(35.7%)를 오차범위 밖에서 앞섰다.(자세한 조사 결과는 리얼미터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경남 지역은 두 군데 모두 고용불안 산업위기지역인 만큼 우리당으로선 여러 정책적 대안을 많이 제시하고 있다"며 "한국당에서는 좌파연합이라고 공격을 하는데 현장에서 그런 것은 수용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민주당은 여 후보의 상승세가 후보 단일화 효과에 따른 것일 수 있는 만큼 추후 보수표 결집을 막을 수 있는 방안을 구상 중이다. 정의당과의 공동선대본부 구성을 통해 유세 화력을 집중하자는 아이디어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전통적으로 보수진영의 세가 강한 통영·고성의 경우 자당 양문석 후보가 상승세를 타고 있어 막판 뒤집기가 가능하다고 보고 창원성산 대비 상대적으로 더 많은 당력을 쏟아부을 방침이다.
이 대표는 유세 지원 이틀째인 30일에는 통영·고성에만 머무르며 양 후보의 선거운동을 도울 계획이다. 이 대표는 선거 전날인 다음 달 2일에도 통영·고성 지원 유세에 나서기로 했다.
아울러 두 지역 모두 단일화 후보와 자당 후보의 지지율이 상승세에 있다고 보고 투표율 올리기 캠페인도 벌일 계획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 통화에서 "어느 쪽이 투표장에 많이 나오느냐의 싸움으로 보고 있다"며 "지금 우리 쪽 후보 지지율이 상승세를 탄다는 것은 지지자들이 투표장에 더 나올 것이라는 신호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지난 21일부터 현지에 거처를 마련한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아침부터 유세 지원에 박차를 가했다.
한국당은 이번 보선에서 현 정부의 경제 실정과 한반도 평화 로드맵의 사실상 실패를 집중적으로 부각하며 '문재인 정부 심판론'을 강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한국당은 특히 고(故) 노회찬 의원의 지역구인 창원성산만큼은 반드시 탈환하겠다는 각오다. 황 대표는 창원에 원룸을 얻고, 9일째 현장에 상주하며 선거운동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아울러 민주당과 정의당이 창원성산에 단일화 후보를 낸 데 대해 "여당의 2중대 밀어주기", "좌파 야합"이라고 비판하며 견제에 열을 올렸다.
고성 찾은 황교안 "'말꾼 아닌 일꾼' 정점식 후보 선택해달라" / 연합뉴스 (Yonhapnews)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고성 배둔시장 유세에서 "지금 여당에서 나온 후보도 이것저것 해주겠다 약속을 많이 하는 것으로 안다. 그런데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것 하나라도 제대로 지킨 게 있나. 하는 시늉만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은 통영·고성에서 정점식 후보가 선두를 달리는 만큼 여세를 몰아 굳히기에 나전다는 전략이다.
리얼미터가 MBC경남 의뢰로 지난 26일∼27일 통영·고성 거주 유권자 511명을 대상으로 조사(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4.3%포인트)한 결과, 한국당 정점식 후보는 57.2%, 민주당 양문석 후보는 29.7%, 대한애국당 박청정 후보는 5.3%의 지지율을 나타냈다.(자세한 조사 결과는 리얼미터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황 대표는 고성 유세에서 "고성 농업도 스마트팜 농업으로 확 바꿔 농업인 여러분 소득을 확실하게 늘게 할 것"이라며 "무인항공기 공단도 추진하고, 조선산업 특화지구를 만들어 여러분 모두 부자가 되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이어 통영 한산도로 이동, 지역 주민들을 만나 한 표를 호소했다. 오후에는 창원으로 이동해 강 후보 지원 유세를 한다.



이번 보선에서 창원성산에만 후보를 낸 바른미래당도 한 달 가까이 창원에 거주해온 손학규 대표를 중심으로 이재환 후보 지원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창원광장에서 출근인사를 한 뒤 인근 실내수영장에 들러 시민을 대상으로 이 후보 지지를 호소했다.
정의당은 창원성산이 '진보정치 1번지'라는 상징성을 띤 데다 어렵게 후보 단일화에 성공한 만큼 이 지역을 반드시 사수하겠다는 각오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이날 오후 창원 상남시장에서 민주당 지도부와 함께 공동유세를 벌이고 저녁에는 교육단지 벚꽃길에서 선거운동을 이어간다.


goriou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