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골프 접대' 김병준·함승희 청탁금지법 불구속 입건

입력 2019-04-10 12:06   수정 2019-04-10 18:03

경찰 '골프 접대' 김병준·함승희 청탁금지법 불구속 입건
수사 의뢰 1년 만에…정치권 눈치 보며 시간 끌기 수사 비난


(춘천=연합뉴스) 이재현 기자 = 김병준(65) 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과 함승희(68) 전 강원랜드 사장이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입건됐다.
강원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일명 김영란법) 위반 혐의로 김 전 위원장과 함 전 사장을 비롯해 5명을 불구속 입건해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다고 10일 밝혔다.
또 받은 금품 등이 100만원 미만이지만 직무 관련성이 인정되는 1명은 관계기관에 과태료 통보할 예정이다.
김 전 위원장은 대학교수 시절인 2017년 8월 정선군 강원랜드(하이원리조트)에서 열린 KLPGA 투어 프로암대회에 참가해 주최 측인 강원랜드로부터 식사와 골프, 기념품 등 100만원이 넘는 접대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전 위원장이 참가한 프로암대회는 공식 대회에 앞서 후원자와 저명인사 등을 초청해 이벤트 형식으로 치르는 행사다.
당시 김 전 위원장은 대학교수 신분으로 청탁금지법 적용 대상이었다.
이에 김 전 위원장 측은 "당시 골프비와 식사비, 의류 상품권 등 받은 총비용은 100만원을 넘지 않는다"고 밝혔다.
골프비와 기념품을 받은 부분은 큰 이견은 없으나 식사비와 기념품 산정 방식에 대해서는 경찰과 김 전 위원장 측 입장이 크게 달라 법적 다툼이 예상된다.
경찰이 이 사건 수사결과를 내놓은 것은 국민권익위로부터 수사 의뢰받은 지 꼬박 1년 만이다.
강원랜드 내부 고발로 제기된 이 사건은 국민권익위 검토를 거쳐 지난해 3월 수사 의뢰됐다.
그러나 경찰은 정치권 눈치 보기에 급급한 나머지 의도적으로 시간만 끌면서 늑장 수사로 일관했다는 지적이다.
이뿐만 아니라 지난 2월 말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등 정치 일정이 마무리될 때까지 김 전 위원장 소환조사도 미루다가 지난달 24일에서야 조사가 이뤄졌다.
앞서 지난해 9월 강원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도 여야는 한결같이 지지부진한 경찰의 이 사건 내사를 질타한 바 있다.

j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