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투르크멘은 최적 파트너…제2의 키얀리 모델 만들 것"(종합)

입력 2019-04-17 20:01   수정 2019-04-17 22:26

文대통령 "투르크멘은 최적 파트너…제2의 키얀리 모델 만들 것"(종합)
한·투르크멘 정상회담 직후 공동언론발표…"교육·문화·의료 협력도 강화"
"투르크멘, 한반도 비핵화·新북방정책 지지…중앙亞 발전에도 함께할 것"


(아시가바트<투르크메니스탄>=연합뉴스) 이상헌 박경준 기자 = 투르크메니스탄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지난해 준공된 투르크메니스탄 최초의 대규모 가스화학단지 '키얀리 플랜트' 사례에서 보듯이 양국은 최적의 협력 파트너"라며 "제2, 제3의 키얀리 협력모델을 계속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수도 아시가바트의 대통령궁에서 열린 구르반굴리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과 정상회담 직후 가진 공동언론발표에서 "우리 두 정상은 양국 국민 모두 체감할 수 있는 호혜적 협력을 더욱 확대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文대통령 "투르크멘은 최적 파트너…제2의 키얀리 모델 만들 것"/ 연합뉴스 (Yonhapnews)
문 대통령은 "현재 투르크메니스탄 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플랜트 사업에 더 많은 한국 기업이 참여하길 기대한다"며 "오늘 대통령님께서도 한국 기업과의 협력을 중시하겠다고 말씀해 주셔서 큰 힘이 됐다"고 언급했다.
투르크멘바시에 위치한 30억 달러 규모의 키얀리 가스화학 플랜트는 한국 기업들이 주도적으로 건설했으며, 잠실종합운동장의 3배 규모인 중앙아시아 최대이자 투르크메니스탄 최초의 가스화학 플랜트이다.
문 대통령은 18일 키얀리 가스화학 플랜트 현장을 방문한다. 이번 방문에는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도 동행한다고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이 이날 현지 브리핑에서 전했다.
고 부대변인은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이 수도가 아닌 지방으로 문 대통령을 위해서 동행한다는 것은 그만큼 문 대통령을 환대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KOICA 가스직업훈련원 역량강화 사업과 플랜트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통해 양국은 고급 엔지니어를 양성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등 산업 경쟁력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교육·문화 분야 협력을 강화해 양 국민 간 유대감을 높여나가기로 했다"며 "이런 내용을 담아 문화·인문 협정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투르크메니스탄 내 한국어 교육과정을 늘리고 세종학당을 개소하는 한편, 이곳 학생의 한국 초청 연수사업도 확대키로 했다"며 "문화·예술·관광·교육·체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소통해 서로 이해하게 되길 바란다"고 했다.

아울러 "국민의 일상과 직결되는 보건·의료·디지털 분야 협력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며 "특히 의료정보화·원격의료 체계 구축 등 e-헬스 마스터플랜 계획이 포함돼 기대가 크다"고 언급했다.
또 "한국은 최근 세계 최초로 5G를 상용화하는 등 정보통신 분야에 강점이 있다"며 "이번에 체결한 ICT(정보통신기술) 양해각서를 토대로 투르크메니스탄의 디지털 인프라 확충에 한국이 참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희망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우리 두 정상은 한반도와 중앙아시아 지역의 평화·번영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며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 노력을 지지하고 협력해 주셨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번영의 꿈은 유라시아까지 뻗어 있고, 무엇보다 양국은 유라시아의 평화·번영 비전을 공유하고 있다"며 "오늘 대통령님께서는 이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한국의 신북방정책을 환영했고, 나는 중앙아시아의 안정·발전을 이끌 투르크메니스탄의 '역내 수송 허브화 전략'을 높이 평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양국의 정책을 조화롭게 추진해 유라시아의 연계성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며 "나는 투르크메니스탄의 아프가니스탄 안정화 지원 등 역내 평화를 위한 노력에 경의를 표했다"며 "중앙아시아의 상생과 공동 발전을 위해 한국도 함께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중앙아 협력포럼 사무국을 통해 더욱 긴밀히 소통하며 투르크메니스탄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고 부대변인은 현지 브리핑에서 "미국, 일본 등도 중앙아시아 국가와 협력하고 있지만 포럼 사무국을 두고 협력을 제도화하는 국가는 한국이 유일하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에 이어 공동언론발표에 나선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은 "한국은 현대적 교통 인프라를, 투르크메니스탄은 유리한 지리적 위치를 점하고 있다"며 "양국은 교통 분야에서 상호 호혜적 협력의 조건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은 "우리는 회담 중 남북·동서의 다목적 교통로 이용 전망 가능성을 논의했다"며 "이는 태평양과 카스피해, 흑해, 북유럽, 페르시아만을 연결하는 교통로"라고 밝혔다.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본인은 한국 측에 교통과 물류 분야 협력을 위해 투르크메니스탄의 항만 인프라 이용 가능성 검토를 제안했다"면서 "이는 교통·물류 분야 협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공동언론발표에 앞서 양국은 정상 간 공동성명을 포함해 문화인문 협력 협정, 보건·의료, 합성섬유, 플랜트 엔지니어 양성에 관한 협력 MOU 등을 체결했다.
대개 MOU 서명식은 양국 정상이 서서 지켜보는 가운데 장관이나 기관장 등 협정의 주체가 서명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나 이날 행사에서 양 정상은 별도의 테이블에 앉아 서명식을 지켜봤다.
이는 투르크메니스탄에는 장관은 앉아 있고 정상은 서 있는 문화가 없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honeybee@yna.co.kr, kj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