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아침 거르는 어린이들에 무상급식…10만명 혜택

입력 2019-04-24 23:22  

프랑스, 아침 거르는 어린이들에 무상급식…10만명 혜택
마크롱 대통령 작년 발표한 빈곤완화 정책의 일환



(파리=연합뉴스) 김용래 특파원 = 프랑스 정부가 빈곤완화책의 하나로 차상위 계층이 밀집 거주하는 지역의 공립학교 아동들에게 무상 아침급식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장미셸 블랑케 교육장관과 크리스텔 뒤보 보건부 부장관은 지난 22일(현지시간) 연 600만 유로(77억원) 규모의 어린이·청소년 무상 아침 급식정책을 발표했다.
대도시 주변의 차상위 계층이나 이민가정 밀집 거주지역과 농어촌 공립학교에 다니는 아동 10만 명이 첫 수혜 대상이다.
프랑스 교육부와 보건부는 공동 발표를 통해 정책의 목표가 "어린이들이 배가 고프지 않은 상태에서 하루를 시작해 좋은 컨디션에서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공영 프랑스24 방송에 따르면, 프랑스의 차상위 계층 거주지역에 있는 학교 학생의 13%가량이 아침을 거르고 등교하고 있다.
프랑스 정부는 성장기 어린이들이 아침을 거를 경우 학업 성취에도 악영향이 적지 않다는 연구 결과에 따라 이 같은 정책을 마련했다.
블랑케 교육부 장관은 정책 발표 하루 뒤인 23일 파리 북서부 소도시 퐁 생트 막상스의 한 초등학교를 방문해 학생들과 아침을 함께 하기도 했다.
블랑케 장관은 트위터에서 "잘 배우기 위해서는 잘 먹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프랑스 정부는 시범정책으로 이미 이달 초부터 아미앵, 릴, 몽펠리에, 낭트, 툴루즈, 렝스 등지의 학교 8곳에서 아침 무상급식 프로그램을 진행해왔다.
빈곤 지역 아동의 무상급식 확대는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이 작년 9월 14일 발표한 재분배 정책의 일환이다.
프랑스 정부는 향후 4년간 총 10조원 상당의 예산을 들여 빈곤 지역 아동의 급식을 확대하고 청년층의 직업교육을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빈곤완화 정책들을 내놨다.
프랑스에서 중간소득의 60% 이하를 버는 빈곤층은 총 900만 명가량으로 전체 인구의 14% 정도다.
마크롱 대통령은 당시 "우리의 복지모델은 사람들이 빈곤의 나락으로 추락하는 것을 충분히 막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번 대책들은 자선 정책도, 빈곤 속에서 조금 더 잘살도록 하려는 정책도 아니고, 바로 빈곤 탈출에 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yongl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