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입력 2019-05-28 08: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 아베 면전서 '탄도·장거리' 없다는 트럼프…金 달래며 상황관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방일 기간 연일 그 의미를 축소하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달래기에 나섰다. 26일 트윗을 통해 '작은 무기들'이라고 칭한 데 이어 27일 미·일 정상회담 후 열린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기자회견에서는 지난 2년간 핵실험이 없었다는 걸 내세우면서 '탄도미사일 발사도, 장거리 미사일 발사도 없었다며 '유엔제재 위반'이라는 지적에도 견해를 달리한다고 했다.

전문보기: http://yna.kr/U7RQfKCDAPy


■ "서울 집값 5년 상승률 18.9%…런던·베를린·시드니보다 낮다"

지난 2년간 문재인 정부는 주거정책 분야에서 부동산 안정, 주거복지 강화 등의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됐다. 보다 정교한 제도 정비 등을 통해 정책 효과를 키우고 내실을 다져야 한다는 조언도 나왔다. 국토교통부와 국토연구원이 28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 '문재인 정부 주택정책 2년의 성과와 과제' 정책 세미나에서 전문가들은 대체로 '9·13 부동산대책(2018년)' 등 잇단 안정책으로 부동산 추가 급등을 막은 사실을 가장 중요한 성과로 꼽았다.

전문보기: http://yna.kr/b6RDfKlDAPF


■ 소비심리 반년 만에 다시 악화…경기 비관론 우세

소비자심리가 반년 만에 다시 나빠졌다. 경기지표가 부진하고 주가가 하락하면서 체감경기가 악화한 데다 물가상승 우려도 나온 영향이다. 한국은행이 28일 발표한 '2019년 5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7.9로 한 달 전보다 3.7포인트 내렸다. 하락 폭은 작년 7월(4.6포인트) 이후 가장 컸다. 이 지수는 소비자들이 경기를 어떻게 느끼는지 보여주는 것으로, 지수가 기준치인 100을 밑돌면 경기를 비관적으로 보는 소비자들이 낙관적으로 보는 이보다 많다는 뜻이다.

전문보기: http://yna.kr/y5R.fK6DAP8


■ 한국군 대장 주도로 '韓전작권 행사' 가능여부 첫 검증한다

한미는 한국군이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을 행사할 능력을 갖췄는지를 처음 검증·평가하는 연합연습을 한국군 대장 주관으로 실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8월 한미 연합지휘소연습(CPX)과 병행해 시행하는 전작권 전환을 위한 최초 작전운용능력(IOC:Initial Operational Capability) 검증 및 평가를 한국군 대장 주관으로 실시하는 것이다. 28일 한미연합군사령부와 합동참모본부 등에 따르면 올해 8월 전작권 전환을 위한 첫 IOC 검증 및 평가 연합연습을 한국군 대장 주관으로 시행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전문보기: http://yna.kr/j4REfKPDAPp


■ MBC "양현석 성접대 의혹"…경찰 "보도내용 검토할 것"

YG엔터테인먼트의 양현석 대표가 외국인 투자자를 상대로 성 접대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 경찰은 "사실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 보도내용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MBC TV 탐사보도 프로그램 '스트레이트'는 27일 방송에서 한 목격자의 진술을 토대로 양 대표가 동남아시아 재력가 2명에게 성 접대를 했다고 보도했다. 이 목격자는 방송에서 2014년 7월 양 대표와 YG 소속 가수 한 명, YG 관계자들이 외국인 재력가 2명, 여성 25명과 강남 한 고급 한정식 식당에서 저녁을 먹고 사실상 양 대표가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진 강남 클럽 NB로 이동해 성 접대가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전문보기: http://yna.kr/L7RffKTDAPr


■ 손흥민 "챔스 결승은 꿈의 무대…이기고 싶다"

"지성이형이 결승에서 뛰는 것을 보면서 나도 언젠가는 뛰고 싶다고 생각했다. 그 꿈을 향해서 달려왔다." 손흥민(토트넘·27)은 27일(이하 현지시간)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결승을 앞두고 북런던 토트넘 홋스퍼 FC 트레이닝 그라운드에서 열린 미디어 데이에서 이같은 소감을 밝혔다. 토트넘은 같은 프리미어리그 구단인 리버풀 FC와 오는 6월 1일 스페인 마드리드의 완다 메트로폴리타노에서 단판 승부를 벌인다.

전문보기: http://yna.kr/W7RlfKYDAPm


■ 서훈-양정철 '비공개 만찬회동'…정치공방 가열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최근 비공개 만찬 회동을 가진 것으로 27일 확인됐다. 인터넷 매체 '더팩트'는 서 원장과 양 원장이 지난 21일 저녁 서울 강남구 한 한정식 식당에서 만나 4시간 30분 가까이 회동을 했다고 이날 보도했다. 이 매체는 또 양 원장이 회동을 마치고 귀가할 때 식당 주인이 모범택시 비용을 대신 지불했으며, 그가 '양 원장이 아무 직책이 없는 줄 알고 돈을 내줬다'고 말했다고 썼다.

전문보기: http://yna.kr/94R7fKmDAP0


■ 작년 '빅5' 병원 시장점유율 8.5%…사상 최대

국내 의료계에서 이른바 '빅(Big) 5'로 불리는 매출 순위 1∼5위 대형병원의 시장점유율이 지난해 8.5%로 사상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민건강보험에서 이들 대형병원으로 흘러간 돈이 그만큼 증가했다는 것으로 큰 병원으로 환자 쏠림 현상이 더욱 심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28일 건강보험공단의 '2018년 건강보험 주요통계' 자료를 보면, 작년 건강보험 총진료비는 77조6천583억원이었고, 이 중에서 건강보험공단이 요양기관에 지급한 요양급여비는 58조5천836억원으로 전년 대비 13% 증가했다.

전문보기: http://yna.kr/i5RsfK0DAPM


■ 서울 중대형 신축건물에 차세대 수소연료전지…발전효율 개선

서울의 신축건물에 발전효율이 높은 차세대 수소연료전지를 도입할 길이 생긴다. 서울시는 새로 짓는 중·대형 민간건물에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SOFC)가 도입될 수 있도록 설계기준을 마련해 하반기 중 고시하고 적용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연면적 10만㎡ 이상인 환경영향평가 대상 건물부터 적용하고 내년부터는 연면적 3천㎡ 이상 건물로 확대한다.

전문보기: http://yna.kr/D6R0fKPDAPU


■ 풀무원, 2020년까지 여성임원 30%로 확대…여가부와 협약

여성가족부와 ㈜풀무원은 28일 서울 강남의 풀무원 본사에서 '성별균형 포용성장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풀무원은 2020년까지 전체 임원 중 여성 비율을 30%로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또 여성 경력개발을 위한 인재육성 제도 강화, 여성 관리직 인원 확대를 위한 노력, 여성 경력단절을 예방하기 위한 유연근무제 확산 등을 위해 힘쓰게 된다.

전문보기: http://yna.kr/g5RZfKHDAPY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