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6:00

입력 2019-05-29 16: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6:00


■ 외교부, '정상 통화유출' 외교관 K씨·강효상 의원 검찰에 고발

외교부는 3급 비밀에 해당하는 한미정상 간 통화내용을 유출한 혐의로 주미대사관 소속 참사관 K씨와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을 28일에 대검찰청에 고발했다고 29일 밝혔다. 외교부는 지난 27일 보안심사위원회를 열어 정부합동감찰반의 주미대사관 현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K씨와 강 의원을 고발하겠다는 방침을 정한 바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8PRpfKvDARS

■ 홍남기 "경제반등 위해 기업투자 살려야…3단계프로젝트 발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9일 "현 경제 상황을 반등시키기 위해서는 기업투자를 살려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일이 급선무"라며 "제3단계 기업투자 프로젝트를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 간담회에서 내달 하순 발표 예정인 '하반기 경제정책방향'(하경정)에 이같은 내용을 담겠다고 설명했다.

전문보기: http://yna.kr/wPRdfKfDARr

■ 출생아 36개월째 최소기록…1분기 출생아·결혼 역대 최소

출생아 수가 같은 달 기준으로 36개월 연속 최소기록을 경신하며 저출산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지난 1분기 출생아 수는 8만3천명 수준에 그쳐 1분기 기준 역대 최소로 떨어졌다. 통계청이 29일 공개한 '2019년 3월 인구동향'에 따르면, 3월 출생아는 2만7천100명으로 작년 3월보다 2천900명(9.7%) 감소했다.

전문보기: http://yna.kr/MNR.fKUDARt

■ 이재갑 "최저임금 심의에 경제·고용 상황 반영 노력"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29일 중소기업인들을 만나 내년도 최저임금 심의에 경제·고용 상황이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인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최저임금위원회에서 경제·고용 상황, 생계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최저임금 심의가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노동부는 최근 최저임금 심의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하는 공익위원 9명 가운데 8명을 새로 위촉했다.

전문보기: http://yna.kr/yPRpfKbDARr

■ 인천공항 입국장면세점 31일 개장…"국산제품 우선 공제"

인천국제공항 1·2 터미널에 신설된 입국장 면세점이 31일 본격 영업을 시작한다. 관세청은 29일 면세점 개장을 앞두고 여행객이 알아야 할 사안을 정리해 안내했다. 여행자의 휴대품에 대한 통관시 입국장 면세점을 비롯해 외국, 국내의 시내면세점 등에서 사들인 물품 전체를 합산해서 과세가 이뤄진다.

전문보기: http://yna.kr/hLRMfKrDARw

■ 나경원, 당 산불대책회의 공무원 불참에 '격앙'…눈물도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9일 정부·여당, 나아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분통을 터뜨렸다. 나 원내대표는 당초 이날 오전 국회에서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한국전력 등 관련 부처 차관 및 유관 기관 관계자들을 참석시킨 가운데 '강원도 산불피해 후속조치 대책회의'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회의에 앞서 각 부처 및 기관은 한국당 측에 '불참'을 통보했고, 결국 한국당 홀로 회의를 개최했다.

전문보기: http://yna.kr/PORhfKWDARz

■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노사 갈등 비화…경영계-민노총 충돌

현대중공업 물적분할을 둘러싼 노사 갈등이 노동계와 경영계 간 대립으로 번지고 있다. 민주노총과 금속노조, 현대자동차[005380] 노조 등이 일제히 현대중공업 노조와 연대투쟁을 천명했고, 한국경영자총협회는 현대중공업 노조의 파업을 비난하면서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 문제까지 끌어들였다. 민주노총은 29일 16개 지역본부 본부장 공동성명서를 내고 30일 열리는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저지, 대우조선 매각 저지 영남권 노동자 대회'에 전국적 연대를 호소했다.

전문보기: http://yna.kr/bPRofKKDARN

■ 이총리 "북한에 아프리카돼지열병 꽤 발생한듯…유입 막아야"

이낙연 국무총리는 29일 "북한에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꽤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밝혔다. 정부 관계자가 북한의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 사실을 확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총리는 이날 열린 을지태극 국무회의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을 집중 논의했다고 소개하면서 이같이 언급했다.

전문보기: http://yna.kr/TQRcfKEDARR

■ 양녕대군 친필 숭례문 목판 비닐하우스에 숨긴 장물업자들

국내에서 제작된 서구식 세계지도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진 '만국전도'와 양녕대군의 친필 목판 등 도난당한 국가지정문화재 123점을 입수해 처분하려던 업자들이 덜미를 잡혔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문화재보호법 위반 혐의로 골동품 업자인 A(50) 씨와 B(70) 씨를 불구속 입건했다고 29일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5MRzfK_DARv

■ 日오키나와 주차장에 묻힌 징병조선인 죽음, 74년만에 위로

일제 말기 일본 땅으로 끌려와 숨진 뒤 지금은 주차장이 된 땅에 묻힌 것으로 추정되는 조선인 징병자의 이름이 오키나와현의 위령비에 새겨지게 됐다. 일본 시민들이 유족과 관련 증빙 서류를 찾아 각명(이름을 새김) 신청을 한 결과로, 숨진 뒤 74년만에 억울한 영혼이 조금이라도 위로를 받게 됐다.

전문보기: http://yna.kr/cPRjfKqDARd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